뉴타운

뉴타운 종합
원미 뉴타운
소사 뉴타운
고강 뉴타운
재개발ㆍ재건축
개발프로젝트
택지개발
보금자리주택
역세권 개발
아파트 리모델링
중ㆍ상동신도시
경인/부천 운하

탑배너

원미뉴타운, ‘원미 르네상스 실현’… 인공 생태하천 흐르고…
원미구청 옆 1만평 규모 중앙공원 조성, 두 갈래길 실개천 조성
심곡복개천과 춘의준공업지역으로 흐르는 상동 시민의강과 흡사
심곡복개천 하천복원은 도로 등 현실적 제약으로 어렵다고 판단 
더부천 기사입력 2007-10-17 19:11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8500
| AD |
<속보> 부천시가 구도심 3개지구(소사·원미·고강지구)의 재정비촉진(뉴타운)사업 추진에 따른 뉴타운계획안 수립에 착수, 각 지구별 대학교수로 위촉된 ‘총괄계획가(MP)’가 직접 나서 본격적인 주민의견 수렴을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원미뉴타운의 총괄계획가인 박환용 교수(경원대 도시계획과)가 구상중인 큰 밑그림은 ‘원미 르네상스’로 알려졌다.

박환용 교수는 17일 <더부천>과의 통화에서 “원미지구가 옛 부천의 중심지였을 당시의 영화를 되돌릴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고 있다”며 “원미뉴타운의 컨셉은 그런 의미에서 ‘원미 르네상스’로 설정하고 뉴타운계획안을 수립하기 위한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말했으나 말을 아꼈다.

뉴타운 계획안이 여러 차례의 피드백을 걸쳐 수정, 보완되기 때문으로, 이는 부천 구도심 3개지구 뉴타운계획안 수립이라는 부천시 최대 역점 과제를 수행하고 있는 부천시 도시국 도시개발과(향후 뉴타운 개발과)의 입장과도 같은 맥락이다.

큰 틀에서 밑그림을 그려가는 뉴타운계획안이 자칫 주민들에세 혼란을 초래하거나 부동산업자들이 땅값 상승을 부추기는 악재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고려한 가운데 큰 틀의 원미뉴타운의 스케치적인 입장으로 접근해볼때, 특히 ‘원미 르네상스’를 재현할 원미뉴타운 계획안 중에는 상동신도시에 흐르는 시민의 강과 흡사한 인공 생태하천을 조성할 계획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원미뉴타운에 조성될 인공 생태하천의 밑그림은 현 원미구청 부근에 1만평 규모로 조성되는 ‘(가칭)원미중앙공원’을 중심으로 남쪽인 심곡복개천 방향과 북쪽인 춘의동 준공업지역 등 두 갈래길로 물길이 흐르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원미뉴타운 인공 생태하천의 수원(水源)은 원미산에서 흘러 내리는 지하수와 소사뉴타운지구에 조성되는 인공 생태하천의 지류에서 소명지하차도쪽을 향해 흘러내리는 물, 그리고 지하철건설로 인해 발생하는 지하수 등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심곡복개천 방향으로 이어지는 인공 생태하천(실개천)은 원미초등학교와 성가병원, 소사전철역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현재 왕복 8차선의 도로로 활용되고 있는 심곡복개천의 하천 복원은 하천법상 왕복 6차로를 유지한 가운데 2차로를 활용할 수 밖에 없는 등 현실적인 여건상 힘들다고 판단을 내려 실개천이 흐르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소사뉴타운지구에도 원미뉴타운과 똑같은 인공 생태하천이 조성돼 원미뉴타운과 소사뉴타운에 각각 조성되는 인공 생태하천의 물길이 서로 만난다는 점은 눈여겨볼 대목이라 하겠다.

원미뉴타운을 통해 재현하려는 ‘원미 르네상스’라는 컨셉은, 소사뉴타운의 ‘걷고 싶은 소사, 살고 샆은 소사’와 고강뉴타운의 ‘ECO-CITY’라는 컵셉이란 큰 밑그림 아래 도시기반시설을 내세운 주민부담율까지 고려한 구도심 3개지구(소사·원미·고강지구)의 뉴타운 계획안 수립이 점차 더 구체화되어 가고 있다.

한편 부천시는 오는 23일 오후 2시 원미구청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리는 원미뉴타운 계획안 수립을 위한 ‘총괄계획가(MP)’의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자리는 장소가 협소한 관계로 주민 모니터요원과 각동 자생단체장, (가칭)추진위원회 관계자 등 150여명만 참석한 가운데 실시할 예정인 만큼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이와 함께 부천시는 최근 3개 뉴타운 지구별로 실시한 ‘총괄계획가(MP)’에 의한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자리는 뉴타운 계획안 수립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만큼 확정된 계획안이 아니며 앞으로 얼마든지 수정, 보완될 수 있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심곡3B구역 정기총회 무산… 성원 부족
원미6B구역 조합설립동의자 명단 탈취 ‘소동’
심곡3B 뉴타운비대위원장 故김동준씨 10월4일 장례식
부천시, 소사ㆍ원미뉴타운 시범지구 기반시설 추진
6천억 규모 심곡3B구역 시공사…삼성+대림 ‘컨소’ 선정 뉴타운
댓글쓰기 로그인

뉴타운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부천시, 원도심 ‘미니뉴타운•역..
· ‘경기형 과학고’ 부천·성남·시흥·..
· 부천시, 2025년 달라지는 행정ㆍ정책 ..
· 김병전 부천시의회 의장, 부천시 신중..
·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미시간에 간 이유..
· 부천도시공사, 국민권익위 ‘2025년 국..
· 부천오정경찰서,‘어린이 교통안전 캠..
· 부천공고 총동문회, 송내2동에 쌀 10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