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와 교통

부천 날씨
기상청 소식
기상 특보상황
버스 택시 지하철
도로ㆍ교통 정보
가볼만한 곳
천문 현상

탑배너

[포토] 파란 하늘에 ‘상현달’
오른쪽으로 볼록한 반달 
더부천 기사입력 2016-02-15 17:33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8603

| AD |

부천의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8℃까지 내려가며 반짝 추위를 보인 15일(음력 1월8일) 오후 5시23분께 흰구름 몇점이 떠다니는 파란 하늘이 펼쳐진 가운데 낮달인 상현달(오른쪽으로 볼록한 반달)이 떠 있다.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이날 반달은 오전 11시43분에 떠올라서 다음날인 16일 0시37분에 진다. 이날 일몰 시각은 오후 6시11분이다. 2016.2.15

◇Tip- 달 모양

밤하늘에 뜨는 달은 매일 변한다. 달이 보이지 않은 음력 1일을 ‘삭(朔)’이라고 하고, 둥근 보름달이 떠오르는 음력 15일을 ‘망(望)’이라고 하기 때문에 ‘삭망(朔望)’은 달이 차고 이지러지는 것을 일컫는다.

달의 모양은 초승달- 상현달- 보름달- 하현달- 그믐달 순으로 변하며, 순서가 바뀌는 일은 없고, 달의 모양 변화는 한 달에 한 번씩 반복한다.

또한 해는 항상 낮에 뜨지만, 달은 새벽ㆍ오전ㆍ오후ㆍ초저녁ㆍ한밤중 등등 아무 때나 뜨고 진다. 하늘에서 달을 볼 수 없는 날은 음력 1일이다.

▲초승달(음력 3~4일, 오른쪽으로 볼록한 얇은 눈썹 모양으로 뜨는 달)은 흔히 초저녁달이라고 부르는 것은 해가 질 무렵에 서쪽 하늘에 떠 있다가 해가 지면 금방 지기 때문인데, 저녁해가 떠 있을 경우에만 서쪽 하늘에서 관측이 가능하다. 단오는 음력 5월5일이기 때문에 항상 초승달이 뜬다.

▲상현달(음력 7~9일, 오른쪽으로 볼록한 조각배 같은 반달)은 해가 질 때 남쪽 하늘에서 높이 떠 있다가 자정 무렵에 진다.

▲보름달(음력 15일,‘망(望)’)은 해가 질 무렵에 동쪽 하늘에서 뜨고 해가 뜰 무렵에 진다. 추석은 음력 8월15일이기 때문에 항상 보름달이 뜨고, 정월 대보름도 음력 1월15일이기 때문에 항상 보름달이 뜬다.

▲하현달(음력 20~23일, 왼쪽으로 볼록한 반달)은 해가 뜰 때 남쪽 하늘에서 높이 떠 있다가 정오쯤 진다.

▲그믐달(음력 26~28일, 왼쪽으로 볼록한 얇은 눈썹 모양의 달)은 새벽녘에 떠오르기 때문에 새벽에 일찍 일어나야만 볼 수 있다. 새벽에 동쪽하늘에서 잠시 보였다가 해가 뜨면 곧 사라지기 때문에 관측하기가 어렵다.

*반달은 상현달과 하현달을 일컫고, 눈썹달은 초승달과 그믐달을 말하며, 그믐달이 뜬 다음날에는 달과 해가 일치해 하늘에서 달을 볼 수 없는데, 바로 음력 1일로 ‘삭(朔)’(음력 1일)이라고 한다. 따라서 설날은 음력 1월1일이어서 달을 볼 수 없다.

한편, 실시간으로 하늘에 뜬 달의 모양은 NASA 관련 페이지(바로 가기 클릭) 또는 이 사이트(바로 가기 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파란 하늘에 흰구름. pm 17:24


서쪽 하늘 모습 pm 17:26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날씨와 교통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부천시, ㈜DN솔루션즈와 ‘부천대장 도..
· 부천시, 2025년 달라지는 행정ㆍ정책 ..
· 부천시의회, 제280회 제2차 정례회 마..
· 부천시, ‘혹한기 이동노동자 한파 쉼..
· 부천시, 올해 첫 한파주의보에 수도계..
· 부천시, 공공부지 15곳에 전기차 급속..
· 부천시, 정기분 등록면허세 30억원 부..
· 대한적십자사봉사회 부천지구협의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