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9단 白 vs 알파고 黑- 제4국
13일 오후 5시10분 현재 반상(盤上).
| AD |
[4보] 이세돌 9단, 첫 승전보 눈앞
이세돌 9단이 제4국에서 인공지능(AI) 알파고의 막판 좌하귀의 악수로 전체 판세를 역전시키며 첫 승전보를 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세돌 9단은 초읽기에 몰렸지만 알파고의 결정적 실수로 승기를 굳혀가는 상황이다.
[3보] 이세돌 9단, 첫 승 거두나
오후 4시32분 현재 이세돌 9단이 알파고를 상대로 승기를 잡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알파고는 우변에서 오류에 가까운 두 차례 실수를 저질렀으며, 의문의 97수를 두었다.
이세돌 9단은 마지막 1분 초읽기에 몰린 상황을 극복할 지가 관건이다.
[2보] 이세돌 9단, 초읽기
오후 4시5분 현재 백돌을 잡은 이세돌 9단이 대국 3시간여 만에 주어진 제한시간 2시간을 모두 사용하고 초읽기에 들어갔고, 알파고의 남은 제한시간은 약 1시간 5분이다.
[1보] 이세돌 9단, 초반부터 전투 태세 돌입
오후 1시30분 현재 알파고는 좌상귀 소목에 세 번째 돌을 놓았고, 이세돌 9단은 4번째 수로 우하귀 소목을 차지하며 제2국과 같은 흐름으로, 이세돌 9단은 11수까지 제2국과 동일한 포석으로 진행하고 있다.
<속보> 세계 최정상의 프로 바둑기사 이세돌 9단과 구글의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AlphaGo)’간 세기의 바둑 대결인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Google DeepMind Challenge Match)’ 제4국이 13일 오후 1시부터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시작됐다.
제4국은 알파고(AlphGo)가‘흑돌’을 선택해 첫 수를 바둑판 우상귀 화점에 첫 수를 두었고, ‘백돌’을 쥔 이세돌 9단은 첫 수를 바둑판 죄하귀 화점에 두었다.
제1국(9일)에서는 이세돌 9단이 ‘흑돌’을 선택해 첫 수를 바둑판 우상귀 소목에 두었고, ‘백돌’의 알파고(AlphGo)는 1분30초간 뜸을 드린 뒤 좌상귀 화점을 첫 수로 선택했으며, 제2국(10일)에서는 알파고가 ‘흑돌’을 선택해 첫 수를 바둑판 우상귀 화점에 두었고, ‘백돌’을 쥔 이세돌 9단은 첫 수를 좌하귀 화점으로 응수했고, 제3국(12일)에서는 이세돌 9단이 ‘흑돌’을 우상귀 화점에 첫 수를 두었고, ‘백돌’을 쥔 알파고는 첫 수로 우하귀 화점으로 응수한 바 있다.
한편, 5판 3승제로 진행된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AI) 알파고 간의 세기의 바둑 대결은 이세돌 9단이 1국, 2국, 3국에서 모두 불계패를 당해 최종 승자는 인간이 아닌 인공 지능(AI) 알파고로 확정돼 우승 상금 100만 달러(11억원)을 차지했다.
이에 따라 승패에 대한 부담을 덜어낸 이세돌 9단이 제4국과 제5국에에서 1승을 거둘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제3국은 네이버(바로 가기 클릭), 유튜브(바로 가기 클릭), 바둑TV, 아프리카TV(바로 가기 클릭), 에브리온TV(바로 가기 클릭), JTBC 온라인(바로 가기 클릭), YTN 온라인(바로 가기 클릭) 등에서 생중계한다.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제4국은 13일, 제5국은 15일에 같은 장소인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오후 1시부터 열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