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취ㆍ창업 정보
지역경제
기업체ㆍ기업인
부천상공회의소
노동계
ITㆍ산업ㆍ과학
기업 마케팅
부동산
물류 유통 쇼핑
전통시장
농협ㆍ축협
세무/금융
금형부품소재
조명산업
부천산업진흥원(옛 산업진흥재단)
직거래장터

탑배너

부천시, 6월 1일부터 ‘주택 임대차 신고제’ 시행
보증금 6천만원ㆍ월차임 30만원 초과 계약
계약 당사자가 30일 이내 의무적 신고해야
신고ㆍ거짓 신고하면 100만원 이하 과태료 
더부천 기사입력 2021-05-13 10:55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688
| AD |
부천시는 오는 6월 1일부터 주택 임대차 계약시 계약 당사자가 임대료, 임대기간 등의 계약내용을 신고하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를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시 부동산과 부동산행정팀에 따르면 ‘주택 임대차 신고제’는 투명한 임대차 시장 정보 공개를 통해 임대차 계약을 할 때 합리적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제도다.

지난해 8월 개정된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증금 6천만원 또는 월차임 30만원을 초과하는 주택 임대차 계약을 할 때 계약 당사자가 계약일로부터 30일 이내 주요 계약 내용을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한다. 신고 의무는 계약 내용을 변경하거나 해제할 때도 적용된다.

미신고 또는 거짓 신고를 할 경우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다만 미신고나 지연 신고 과태료에 대해서는 일반 시민들의 적응 기간 등을 고려해 시행일로부터 1년 동안 계도기간을 둘 예정이다.

또한 임대차 계약 신고와 동시에 확정일자가 자동 부여되기 때문에 행정복지센터나 등기소 방문 없이도 임대차 계약 신고로 세입자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게 됐다.

임대차 신고는 임대한 주택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rtms.molit.go.krㆍ바로 가기 클릭)에서 온라인 신고도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부천시 홈페이지(bucheon.go.kr) 분야별정보- 부동산중개업정보(바로 가기 클릭)를 참고하거나 행정복지센터(☎032-320-3000) 또는 부천시청 부동산과(☎032-625–9324~5)로 문의하면 된다.

이오찬 부천시 부동산과장은 “주택 임대차 신고제 시행으로 계약 당사자가 임대차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돼 합리적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시행에 앞서 시민들이 불편한 상황을 겪지 않도록 사전 준비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경제
· 국토부, 2027년까지 5년간 270만호 주..
·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의장에 민주..
· 부천시 주민자치회, ‘광역동 폐지, 일..
· 부천시,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 드리..
· 부천시,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사..
· 부천시, 75세 이상 1인 가구 어르신 ‘..
· 주호영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8명 비대..
· 부천기독교총연합회, 광복 77주년 기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