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ㆍ만화

BiFan(영화제)
만화영상진흥원
영상문화단지
만화특별시, 부천
만화/애니축제
영상문화
영화 만화계 소식
새 영화
TVㆍ드라마ㆍCF

탑배너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배우 설경구 특별전’ 개최
‘설경구는 설경구다 The Actor, Seol Kyung Gu’
대체불가 배우 설경구 29년 연기 인생 집중 조명
‘박하사탕’ㆍ‘감시자들’ 등 대표작 7편 상영
메가토크ㆍ기념책자ㆍ전시 등 다채로운 행사 
더부천 기사입력 2022-05-24 09:28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709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배우 특별전 ‘설경구는 설경구다(The Actor, Seol Kyung Gu)’ 포스터.
[사진= BIFAN 제공]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집행위원장 신철)는 배우 특별전 ‘설경구는 설경구다(The Actor, Seol Kyung Gu)’를 마련, 기념책자 발간ㆍ메가토크ㆍ전시회 마련 등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대체불가 배우 설경구의 29년 연기 세계를 집중 조명한다.

BIFAN은 지난 2017년부터 한국 영화를 대표하는 배우를 선정해 ‘배우 특별전’을 진행하고 있다.

전도연ㆍ정우성ㆍ김혜수에 이어 3년 만에 재개하는 배우 특별전의 올해의 주인공은 설경구이다.

탄탄한 연기력을 바탕으로 그만의 얼굴과 세계를 만들어온 배우 설경구의 지난 행보를 돌아보고 한국영화와 사회에 어떤 특별한 의미를 만들어왔는지 살펴본다.

설경구는 뮤지컬 ‘지하철 1호선’ 등을 거쳐 ‘꽃잎’(1996)으로 영화와 인연을 맺었고, ‘러브스토리’(1996), ‘처녀들의 저녁식사’(1998), ‘유령’(1999) 등에 단역으로 출연하며 자신의 존재를 알렸다.

이창동 감독의 ‘박하사탕’(2000)으로 제36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신인 연기상, 제37회 대종상 신인 남우상, 제21회 청룡영화상 남우 주연상 등 10개의 상을 휩쓸며 스타덤에 올랐다.

이후 ‘공공의 적’(2002), ‘오아시스’(2002), ‘용서는 없다’(2010), ‘나의 독재자’(2014) 등에서 열연하며, 청룡영화상ㆍ대한민국 영화 대상ㆍ대종상ㆍ백상예술대상ㆍ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ㆍ한국영화제작가협회상ㆍ남우주연상 등을 수상했으며, ‘실미도’(2003), ‘해운대’(2009)로 천만 관객을 모으며 흥행 배우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2017)으로 대종상 남우주연상을 세 번째로 수상했고, 새로운 남성적인 매력을 드러내며 일명 ‘불한당원’이라는 특별한 팬덤의 주인공으로 각광받기도 했다.

최근 ‘자산어보’(2021)로 제42회 청룡영화상ㆍ한국영화제작가협회상을 포함한 5개의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을 차지하고, ‘킹메이커’(2022)로 올해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하는 등 29년 동안 최고의 배우임을 입증했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박하사탕’, ‘오아시스’, ‘공공의 적’, ‘실미도’, ‘감시자들’,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 ‘자산어보’ 등 배우 설경구가 직접 선택한 7편의 대표작을 상영한다.


또한 작품과 배우 설경구에 대한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메가토크를 비롯해 영화와 함께 해온 설경구의 지난 여정을 집대성한 기념 책자 발간, 전시회 개최 등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특별전 개최를 맞아 포스터 작업에 국내 최고의 아티스트들이 참여했다.

사진작가 김영준, 디자인 프로파간다는 설경구 그 자체를 콘셉트로 잡았다. 타이틀 ‘설경구는 설경구다(TThe Actor, Seol Kyung Gu)’는 수식어가 필요 없는 배우 설경구를 극명하게 상징한다.

BIFAN의 모은영 프로그래머는 “설경구 배우는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 없는 한국 영화의 대체 불가능한 얼굴”이라며 “1993년 연극 무대를 통해 연기를 시작했고, 2000년대 한국영화계에 일대 파란을 일으키며 등장해 언제나 ‘배우’라는 이름이 가장 잘 어울리는 행보를 이어왔다"고 말했다.

| AD |
모은영 프로그래머는 “이번 특별전은 역사의 흐름 속에 함께 한 인물, 천만 배우, 다혈질의 장르스타, 팬덤 현상의 주역으로 다채로운 얼굴을 선사해온 배우 설경구의 그동안의 여정에 관한 흥미로운 탐험이며, 앞으로의 또 다른 시작에 대한 기대를 높이게 될 것”이라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한편,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2002)는 ‘이상해도 괜찮아’(Stay Strange)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7월 7일부터 17일까지 11일간 오프라인ㆍ온라인 하이브리드로 열린다.

설경구 배우 특별전을 비롯한 다양한 상영작은 부천시 일대 극장과 OTT에서 즐길 수 있다.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공식 홈페이지(www.bifan.krㆍ바로 가기 클릭).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폐막… 11일간 4만9천90여명 영화 관람·총 9만2천여명 참가
제26회 BIFAN, 부천초이스 장편 작품상 ‘혼자가 아닌’… 한국 장편 작품상 ‘신체모음.ZIP’
제26회 BIFAN, ‘특별·깜짝 상영작’ 7편 공개
제26회 BIFAN, 친환경 기업 ‘무림’과 손잡고 환경친화적 영화제 개최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산업프로그램 B.I.G 폐막
댓글쓰기 로그인

영화ㆍ만화
· 경기도, 2천359억원 규모 민생 안정 제..
·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의장에 민주..
· 부천시 주민자치회, ‘광역동 폐지, 일..
·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 경기도체육대..
· 부천시립 꿈빛도서관, 9월 1~29일 매주..
· 별빛마루도서관, 9월 1일 ‘자기 치유..
· 부천시, 텀블러 등에 식수 무료 제공…..
· [코로나19] 부천시, 8월 19일 신규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