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ㆍ예술

문화예술 이슈
공연 전시 행사
부천문화재단
부천예총
복사골예술제
부천필
시립박물관(테마박물관)
단체ㆍ동아리
부천문화원
무형문화엑스포
문화ㆍ예술인
봄꽃 축제
문화공간&시설
부천시립예술단

탑배너

부천문화원, “부천을 기록하다”… ‘아카이브 활성화 사업’ 추진
‘부천향토역사 안내 택시’ 100명·‘문화 탐사대’ 100명 활동
지역 누비며 다양한 역사·문화·축제 등 홍보
특색있는 마을 생활사 및 유·무형 문화 기록 
더부천 기사입력 2022-06-09 20:31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008


권순호 부천문화원장

부천문화원은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장점을 동시에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디지로그(digilog)적 관점의 필요성, 지역사회 협치를 기반으로 하는 ‘부천아카이브 활성화 사업’을 6월부터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부천문화원은 아카이브사업 추진을 위해 시민들 스스로가 마을 기록을 수집할 수 있도록 시민 참여를 설득하는 단계를 거쳤다.

부천의 10개 광역을 투어 형식 통해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소규모 아카이브사업 설명회를 열고, 이를 기반으로 활동가를 모집해 200명의 ‘부천향토역사 안내 택시’, ‘문화 탐사대’를 구성했다.

이어, ‘문화 탐사대’ 100명, ‘부천향토역사안내 택시’ 100명을 대상으로 아카이브 교육을 통해 시민 기록자의 기본 자질을 갖춰 이를 기반으로 확장된 중장기계획을 수립해 아카이브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부천의 역사, 문화, 지명 △마을 아카이브란 무엇인가? △구술 채록- 나의 기억을 글로 표현하는 방법 △사진작가의 기록- 사진 이야기 △문화광광해설사(축제, 문화유산 해설) 등이다.

부천문화원은 교육을 마친 200명의 활동가들에게 수료증과 자격증을 부여해 본격적인 활동을 펼치도록 할 계획이다.

| AD |
홍보스티커(사진 첨부)를 부착한 ‘부천향토역사안내 택시’는 부천 전역을 누비며 지역의 다양한 역사, 문화, 축제 등을 홍보한다.

또한 마을 기록 전문가 과정을 거친 ‘문화 탐사대’ 대원(주민)들은 소소하고 특색있는 지역의 생활사부터 유·무형의 향토문화를 기록하는 기록단으로 활동하게 된다.

권순호 부천문화원장은 “부천아카이브사업을 통해 지역의 민간 기록물을 취합하고 일상 속 특색있는 지역문화에 가치를 더해 지역의 진솔한 이야기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시민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문화ㆍ예술
· [2022 카타르 월드컵] 잉글랜드, 미국..
· 부천시의회. ‘부천시 구(區) 복원·일..
· 부천시, 9월 1일자 498명 인사발령… ..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5만2천788..
· [2022 카타르 월드컵] 네덜란드, 에콰..
· [2022 카타르 월드컵] 세네갈, 카타르..
· [2022 카타르 월드컵] 이란, 웨일스에..
· 부천시립 별빛마루도서관, 12월부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