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일반
미담(美談)
사건ㆍ사고
민원 현장
현안 과제
현장 이모저모
토픽(Topic)
법원ㆍ검찰
부천 경찰
소방서
가십(Gossip)
전국 이슈
노점상 단속
교통 항공 소음
여론(poll)
언론(press)
종교
더부천 History
시사 포토

탑배너

경기소방 특사경, 소방시설 불법행위 복합건축물 106곳 153건 적발
2분기 도내 복합건축물 897곳 소방시설 불법행위 기획 단속
소방시설 폐쇄 및 차단행위 10건 입건·44건은 과태료 부과 
더부천 기사입력 2022-07-28 10:00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436


소화설비 작동이 불가능하도록 안전핀을 체결(締結)해 놓은 모습. [사진=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제공]

불이 나면 경보음을 울리는 경보설비(수신기 등)와 초기 화재를 진압하는 소화설비를 차단한 아파트단지가 경기도 소방당국에 적발됐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특별사법경찰은 지난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도내 공동주택과 상가 등 복합건축물 897곳을 임의로 선정해 소방시설 차단·폐쇄를 비롯한 소방관계 법령 불법행위에 대한 기획단속 및 수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대상의 약 12%인 106곳에서 153건의 불량사항을 적발하고 이 가운데 소방시설 폐쇄 및 차단행위 10건을 입건했다.

A아파트는 오작동이 많다는 이유로 오후 7시부터 다음날 오전 8시까지 화재 발생 시 경종을 통해 화재를 알리는 소방시설인 경보설비(수신기 등)를 차단하다 적발됐다.

| AD |
B주상복합 아파트는 오작동이 이어지면서 이로 인한 민원이 제기되자 초기 화재 진압에 사용하는 할로겐화합물 소화설비(청정소화설비 등)가 작동이 불가능하도록 안전핀을 체결(締結)해 놓았다가 적발됐다. 두 아파트 모두 소방시설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입건했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또 비상계단과 방화문 유지·관리 소홀, 소방계획서 미작성 등 소방안전관리자 업무를 소홀히 한 44건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하고, 조치 명령과 현지 시정, 기관 통보 등 99건에 대해 행정처분을 할 계획이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재난예방과는 “여전히 일부 아파트를 비롯한 복합건축물에서 ‘설마 무슨 일이야 있겠어?’ 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소방시설을 차단하거나 피난‧방화시설 관리를 소홀히 하고 있다”며 “대형 화재 예방과 불법행위 근절, 도민 안전 확보를 위해 주기적인 기획단속과 수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사회
· 조용익 부천시장, 취임 100일… ‘머물..
· ‘제10회 부천시민 자전거 대축제’, ..
· 6.1 지방선거, 전국 1만4천465곳 투표..
· 법원, 이준석 가처분 기각… 정진석 비..
· [코로나19] 부천시, 10월 6일 신규 확..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2만8천648..
· 싱어송라이터 이무진, 10월 21일 ‘BI..
· 경기도, 전국체육대회에서 ‘경기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