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일반
미담(美談)
사건ㆍ사고
민원 현장
현안 과제
현장 이모저모
토픽(Topic)
법원ㆍ검찰
부천 경찰
소방서
가십(Gossip)
전국 이슈
노점상 단속
교통 항공 소음
여론(poll)
언론(press)
종교
더부천 History
시사 포토

탑배너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제도’ 12월 1일부터 전국 시행
일정 규모 이상 건설 현장은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의무화 
더부천 기사입력 2022-09-23 09:12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421
| AD |
건설현장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화재의 예방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오는 12월 1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전국적으로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제도’가 의무화 되는 것과 관련,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본부장 고덕근)는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23일 당부했다.

해당 법률에서는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대상물’을 신축·증축·개축·재축·이전·용도변경·대수선 등을 하려는 시공자에 대해 관련 안전교육을 받은 사람을 소방안전관리자로 선임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소방안전관리자는 소방 계획서 작성, 임시소방시설 설치·관리 감독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한국소방안전원 소방안전관리자 자격증(특급·1급·2급·3급 중 하나)을 보유하고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자 강습 교육을 수료해야 한다.

법률이 적용되는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대상물은 ▲연면적 15,000㎡ 이상 ▲지하 2층 이하 또는 지상 11층 이상 특정소방대상물 중 연면적 5,000㎡ 이상 ▲냉동·냉장 창고 중 연면적 5,000㎡ 이상이다.

시공자는 착공 신고일로부터 건축물 사용승인일까지 소방안전관리자를 선임하고, 선임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신고해야 한다.

이를 위반할 시에는 ‘미선임’은 300만원 이하의 벌금, ‘미신고’는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에 처할 수 있다.

이에 북부소방재난본부는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자 원활한 선임을 위해 홈페이지, 공문, 안내문 등을 통해 관련 사항을 안내하고 있다.

특히 한국소방안전원에서는 법 시행 전 소방안전관리자 강습 교육과정을 10월 중에 개설할 예정이다.

고덕근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장은 “이번 건설현장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의무화 시행으로 건설 현장의 안전관리가 더욱 체계적으로 바뀔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해 공사 현장 관계자들이 더 적극적으로 안전관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사회
· [2022 카타르 월드컵] 한국, 가나에 2..
· 부천도시공사 제3대 사장에 원명희 전..
· 부천시, 9월 1일자 498명 인사발령… ..
· 정부 29일 시멘트분야 업무개시명령 발..
· ‘원도심지역 활성화 위한 공공주도 도..
· [코로나19] 부천시, 11월 29일 신규 확..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7만1천476..
· 경기도, 세외수입 관허사업 제한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