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일반
미담(美談)
사건ㆍ사고
민원 현장
현안 과제
현장 이모저모
토픽(Topic)
법원ㆍ검찰
부천 경찰
소방서
가십(Gossip)
전국 이슈
노점상 단속
교통 항공 소음
여론(poll)
언론(press)
종교
더부천 History
시사 포토

탑배너

경기도소방, 대형재난 예방 위한 고위험 건축물 설계 안내서 제작
전국 최초 건축물 설계 시부터 최소한 안전장치 설치 기회 마련 
더부천 기사입력 2022-09-29 10:00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519
| AD |
초고층·지하 연계 복합건축물과 같은 고위험 건축물에서 발생하는 대형 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경기도만의 독창적인 건축물 설계 안내서가 나왔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초고층 및 지하 연계 복합건축물의 특수성을 반영한 체계적 기준을 제정하고 이를 담은 안내서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현행 초고층 및 지하 연계 복합건축물 재난관리에 관한 특별법(이하 초고층재난관리법)에는 층수가 50층 이상 또는 높이가 200m 이상인 건축물을 초고층 건축물로, 층수가 11층 이상이거나 1일 수용인원이 5천명 이상인 건축물로, 지하부분이 지하역사 또는 지하도상가와 연결된 건축물 등을 지하 연계 복합건축물로 명시하고 있다. 경기지역에는 50곳 85개동의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이 있다.

현행 제도는 고위험 건축물의 경우 지자체의 건축 허가를 얻기 전에 도(道) 소방재난본부로부터 사전재난영향성평가 검토 협의를 거치도록 하고 있다. 경기지역 연도별 심의 건수는 2019년과 2020년 6건, 2021년은 7건이다.

이번에 제작된 안내서는 고위험 건축물을 대상으로 소방, 건설, 기계, 전기·전자, 정보 통신, 안전·재난관리, 대테러, 공사장 등 8개 분야(179개 소분류)별로 사전재난영향성평가 기준을 제정, 시공업체와 지자체가 건축물 설계 단계부터 재난 대응을 고려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안내서에는 ▲건축물과 지하역사(상가)간 화재신호 공유 등 통합 대응 ▲전기차 주차구역 지하층 설치 시 피난층과 인접층에 설치 ▲공사현장 토사 붕괴 방지 및 인화성 물질 안전관리 강화 등 건축물 설계 단계에서부터 시설‧안전관리 시스템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와 함께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소방시설법상 30층(120m) 이상 또는 연면적 20만㎡ 이상인 건축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성능 위주 설계에 대한 소방청과 경기도에 마련된 지침도 통합 손질해 효율적인 심의 기준을 마련했다.

성능 위주 설계 역시 일정 규모 이상 건축물을 대상으로 지자체의 건축 허가를 얻기 위해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에서 검토 협의를 거쳐야 한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지난 4월부터 8월까지 5개월 간 사전 재난 및 성능위주 설계 전문가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하고, 일선 지자체 관련 부서 의견 조회를 거쳐 안내서를 제작했다.

건축물별 특수성을 반영한 체계적·심층적 시설 적용 기준이 마련되면서 대형재난 예방과 대응에 큰 효과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남화영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은 “초고층이나 지하 연계 복합건축물에서 재난이 발생하면 기존 건축물과 달리 통제 불가능한 재난 양상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안전장치 설치 등을 위해 건축물 설계 단계부터가 중요한데 이번에 발간한 안내서가 고위험 건축물의 안전을 위한 작은 초석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사회
· [2022 카타르 월드컵] 잉글랜드, 웨잃..
· 부천도시공사 제3대 사장에 원명희 전..
· 부천시, 9월 1일자 498명 인사발령… ..
· 경기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위원..
· 역곡1마을자치회, ‘행복나눔 일일찻집..
· 부천시, ‘전통 식문화 미식(美食)주간..
· 부천시, 민선8기 공약실천계획 수립 ‘..
· [코로나19] 부천시, 11월 30일 신규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