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ㆍ예술

문화예술 이슈
공연 전시 행사
부천문화재단
부천예총
복사골예술제
부천필
시립박물관(테마박물관)
단체ㆍ동아리
부천문화원
무형문화엑스포
문화ㆍ예술인
봄꽃 축제
문화공간&시설
부천시립예술단
부천아트센터

탑배너

부천문화원 향토문화연구소, ‘부천학 연구소’로 명칭 변경
‘고강동 선사유적지 복원 모색’ 주제로 제1회 세미나 개최
‘부천 세계문화예술 올림피아드 센터(BWCAO)’ 건립 제안 
더부천 기사입력 2023-01-11 17:20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050


1월 10일 부천문화원 4층 세미나실에서 열린 부천학연구소의 제1회 세미나에서 김문덕 연구위원이 ‘고강동 선사유적지 복원의 필요성과 방향 모색‘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 부천문화원 제공)

| AD |

부천문화원(원장 권순호)는 향토문화연구소를 ‘부천학연구소’로 명칭을 변경하고 새해부터 부천의 역사·문화·예술을 포함한 다양한 주제를 연구하기로 하고 첫 아젠다로 ‘고강동 선사유적지 복원’으로 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앞서 부천문화원 향토문화연구소는 지난해 ’부천의 고대 역사, 우휴모탁국‘ 주제 학술대회 개최 및 부천의 굴포천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2023년부터는 ‘부천학 연구소’로 명칭을 바꾸고 1월 10일 부천문화원 4층 세미나실에서 ‘고강동 선사유적지 복원의 필요성과 방향 모색‘이란 주제로 첫 세미나를 개최했다. 주제 발표는 김문덕 연구위원이 맡았다.

고강동 선사유적지는 1995년 이후 7차에 걸쳐 발굴된 대규모 청동기 유적지로, 제천의식을 치른 공간으로 평가되는 ‘적석환구유구(積石環溝遺構)’가 포함돼 있어 주목받고 있다.

도시건축 전문가인 김문덕 연구위원은 고강동 선사유적지의 복원을 모색하기 위해 1968년 경인고속도로 개통, 1992년 도로 확장 결과, 고강동 선사유적지가 소재한 청룡산이 반으로 갈라졌고, 발굴 조사 후 제대로 된 유적지 복원이 이뤄지지 않은 점, 경인고속도로 개통 및 확장으로 인해 시민들의 발길이 닿지 못하게 돼 고강동 선사유적지의 복원은 더욱 요원해졌다고 평가했다.

김 연구위원은 고강동 선사유적지 복원을 위해서는 일종의 선사유적박물관이자 테마파크인 (가칭)‘부천 세계문화예술 올림피아드 센터(BWCAO)’를 현재의 경인고속도로 구간 위에 구조물을 세운 후 건립하는 안을 제시했다.

김 연구위원은 BWCAO 건물 외부는 고강동 선사유적지 출토 유물인 민무늬토기를 형상화한 디자인을 직접 그려 제시하며 부천과 서울을 가르는 랜드마크 역할의 건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BWCAO 내부는 부천 문화예술 콘텐츠와 선사유적지 출토 유물 전시, 마한 54개 소국과 우휴모탁국을 형상화한 놀이 공간과 각종 편의시설을 복합 유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부천문화원 권순호 원장과 부천학연구소 윤덕진 소장 등은 부천의 역사문화 발전을 위해 고강동 선사유적지 복원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면서 부천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새로운 아젠다에 맞는 단계적 연구와 문화정책 건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부천문화원은 부천학연구소와 함께 부천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우휴모탁국 부천의 고대 지형과 역사’, ‘’부천 지명의 종합적 검토(가제)‘라는 주제로 2차례 학술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옛 부천군청 안내표지 설치 사업’과 부천의 근현대사 및 생활사 자료를 아카이빙하는 ‘부천 아카이브 활성화 사업’을 준비 중에 있으며, 문화벨트 5만 구축사업도 진행 중이다.

부천문화원에서 올해 진행할 예정인 학술대회와 행사 관련 문의는 부천문화원 역사기획팀(☎032-651-3739)으로 하면 된다.


부천 세계 문화예술 올림피아드 센터(BWCAO) 외부 상상도


부천 세계 문화예술 올림피아드 센터(BWCAO) 내부 상상도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문화ㆍ예술
· 부천시, 추석 연휴 종합대책 추진… ‘..
· 부천시, 시 승격 50주년 기념 10월 시..
· 부천시, 2월 1일자 52명 인사발령… 문..
· 경기도민 10명 중 8명 “현재 물가 수..
· 경기도, 생활돌봄 등 돌봄사업비 지원..
·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27~30일 ‘..
· 법원,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기각… “..
· [아시안게임] 3일째 한국 금메달 4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