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일반
미담(美談)
사건ㆍ사고
민원 현장
현안 과제
현장 이모저모
토픽(Topic)
법원ㆍ검찰
부천 경찰
소방서
가십(Gossip)
전국 이슈
노점상 단속
교통 항공 소음
여론(poll)
언론(press)
종교
더부천 History
시사 포토

탑배너

누리호 3치 발사, 25일 오후 6시 24분 우주로
 
더부천 기사입력 2023-05-25 11:54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404
| AD |
[속보]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5일 다시 발사된다. 발사 시각은 오후 6시 24분이다.

누리호 3차 발사는 어제(24일) 오후 6시 24분 발사될 예정이었으나 오후 3시께 발사대 헬륨 밸브를 제어하는 컴퓨터와 발사 제어 컴퓨터 간 통신 이상이 발견돼 발사가 미뤄졌다.

괴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5일 오전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를 열고 누리호 상태, 기상, 우주 환경 등을 검토한 뒤 이날 발사를 결정했다.

오태석 과기정통부 1차관은 언론 브리핑에서 “어제 발생한 이상상황을 점검했으며, 발사 재개가 가능함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추가 업데이트
다음은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 브리핑 전문(全文)

오늘 11시에 개최된 누리호발사관리위원회에서는 어제 누리호 발사 과정에서 발생한 이상 상황에 대한 점검 결과를 논의하였습니다.

어제 누리호 발사 점검 과정에서 발생한 발사 자동제어 시스템과 발사대 장비 제어 시스템의 이상 상황에 대한 점검 및 조치 결과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어제 오후 3시경 지상 헬륨 공급시스템 이상으로 헬륨의 압력을 낮춰주는 해압라인 밸브가 구동되지 않은 것을 확인하고 문제 발생 직후 항우연 연구진들은 이상 상황에 대한 원인 규명에 즉시 착수하였습니다.

연구진들은 밤사이 해압 라인 밸브 구동에 관여하는 제어기에 탑재된 프로그램에 대한 시험과 점검을 진행하였습니다.

점검 과정 중 발사대의 헬륨 저장탱크와 지상 장시 시스템을 제어하는 장치, 즉 PLC라고 하는 장치에서 명령어가 순차적으로 전달되지 않은 것을 확인했고 PLC의 제어 프로그램을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변경 작업 완료 후 오늘 새벽 5시경 6번의 반복 시험을 수행하고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최종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발사관리위원회에서는 해당 점검 결과를 검토했고 발사 재개를 가능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어서 발사관리위원회에서는 누리호 3차 발사 일시 재결정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으며, 누리호의 기술적 준비 상황, 기상 상황, 우주 물체와의 충돌 가능성을 다시 한 번 검토하였습니다.

누리호 개체는 발사대에 기립한 상태로 발사 준비 작업을 진행 중이며 탑재 위성 8기의 충전 상태도 양호해서 별도의 조치 없이 현재 상황에서 발사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나로우주센터의 기상 상황을 확인한 결과, 오늘 외나로도 지역의 강수확률은 20% 미만으로 낮으며 나로우주센터 주변은 대체로 맑을 것으로 예상되고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기상상태가 전망되었습니다.

지상풍도 초속 2~5m로 잔잔하며 고층풍도 발사가능 조건을 만족하였습니다.

또한 낙뢰 가능성도 매우 낮은 것으로 파악되어 어제와 동일한 기상 상황에서 발사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주물체와의 충돌 가능성도 분석해서 충돌 가능성이 없는 시간대를 고려해서 발사시간을 결정하였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발사 가능 조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오늘 18시 24분, 정각 발사를 목표로 발사 운영 절차를 진행하기로 최종 결정하였습니다.

발사 준비 과정은 대체로 어제와 동일합니다.

발사 6시간 전인 12시 24분 발사 운용 절차가 시작되며, 오후 3시 40분부터 연료와 산화제 충전을 시작해서 오후 5시 40분경에는 충전이 모두 완료될 예정입니다.

발사 30분 전인 17시 54분에 발사대 기립 장치가 철수되며 발사 10분 전인 18시 14분부터는 발사 자동 운용 모드로 전환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발사 전까지 더 철저히 점검하고 준비해서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누리호 3차를 발사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누리호 탑재 차세대 소형위성 2호 임무 수행 순항 중”
정부, ‘누리호 3차 발사 성공’ 공식 발표
‘누리호’ 3차 발사, 5월 25일 오후 6시 24분 발사!
누리호 3차 발사, 24일 발사 취소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3차 발사, 5월 24일 발사로 결정
댓글쓰기 로그인

사회
· 부천시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 공..
· 부천시, 시 승격 50주년 기념 10월 시..
· 부천시, 2월 1일자 52명 인사발령… 문..
· 지하철 7호선 등 경기도 권역 39개 지..
· 경기도, ‘제8회 경기 다독다독 축제’..
· 8월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경기바다,..
· [아시안게임] 4일째 한국 금메달 5개 ..
·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키르기스 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