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일반
미담(美談)
사건ㆍ사고
민원 현장
현안 과제
현장 이모저모
토픽(Topic)
법원ㆍ검찰
부천 경찰
소방서
가십(Gossip)
전국 이슈
노점상 단속
교통 항공 소음
여론(poll)
언론(press)
종교
더부천 History
시사 포토

탑배너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추석 연휴 앞두고 가을 산행 각별한 주의 당부
가을철 산악사고 9~10월 가장 많이 발생… 안전수칙 준수 강조 
더부천 기사입력 2023-09-25 10:15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863
| AD |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최근 3년간 9~10월 가을철에 산악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25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출동자료 분석에 따르면 경기지역에서 발생한 산악사고 구조 건수는 지난 2020년 2천386건, 2021년 2천428건, 2022년 2천796건 등 해마다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산악사고 구조 건수 2천796건은 전국(1만1천514건) 대비 24.3%를 차지해 서울(1천687건), 강원(1천566건)을 제치고 전국 최다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9~10월에는 연중 25.5%인 707건을 구조해 가을철에 산악사고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이번 추석 연휴 기간이 6일간 이어지면서 산행 인구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추석 연휴기간 경기지역에서 발생한 산악사고는 325건으로, 지난해 추석 연휴 기간인 9월 10일 오후 7시경 안산시 성태산 서래봉 부근에서 40대 여성을 포함한 등산객 3명이 등산 중 길을 잃어 구조됐고, 연휴 마지막날인 12일 오전 8시경에는 30대 여성이 낙상으로 다리 골절 부상을 입어 헬기로 병원에 옮겨졌다.

산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상 예보를 미리 확인하고 스트레칭을 충분히 한 후 자신의 체력에 맞는 등산로를 이용해야 한다.

고령자나 초보 산행인 경우 준비되지 않은 무리한 산행으로 산악사고가 발생하는 만큼 등산보다는 가벼운 산책이나 완만한 등산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음주 산행은 절대로 삼가야 하며 간이구조구급함과 산악위치표지판 등 등산로 주변에 설치된 안전 시설물 위치를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산행 중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등산로에 설치된 산악위치표지판이나 익숙한 지형지물을 확인한 후 즉시 119에 신고하고, 간이구조구급함에 비치된 비상 의약품으로 응급처치 후 구조대가 올 때까지 침착하게 기다리면 된다.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은 “산악사고의 경우 중상인 경우가 많고 구조대가 현장에 도착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사고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인 만큼 산행 안전 수칙을 반드시 준수하고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법을 평소에 익혀두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가을철 산악사고 안전대책의 하나로 의용소방대 등을 중심으로 ‘등산로 산악 안전지킴이’를 운영하고, 등산객 안전 산행 홍보 활동과 유동 순찰 등을 통해 사고 발생 시 신속한 구조 및 구호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사회
·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서비스’..
· 부천시의회, 제272회 제2차 정례회 12..
· 부천시, 원미·소사·오정구청·36개 ..
· 부천시보건소, 노인의료·돌봄 통합지..
· ㈜우주엔비텍, 부천시 지역사회 발전 ..
· 경기도교육청, 매 분기 ‘청렴 소식지..
· 경기도, 보육과 안전분야 ‘데이터 상..
· 경기도, 디지털 도어록 제품검사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