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일선 학교소식
부천교육지원청
경기도교육청
교육 현안
인사ㆍ동정
책ㆍ도서관
대학교
교육단체
대학수능
고입
평생학습
학원가

탑배너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경기 한국어 공유학교’ 개원
다문화가정 학생 대상 한국어 집중교육
공교육 진입 지원 지역 연계 모델 구축 
더부천 기사입력 2023-10-15 10:46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487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지난 5월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열린 경기도 다문화교육 지역 연계 구축 협의회 참석해 다문화교육 방향과 지원 방안을 공유했다. 아래 사진은 다문화가정 학생 한글교육 모습. |사진=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은 전국 최초로 다문화가정 학생 대상 한국어 집중교육이 이뤄지는 ‘경기 한국어 공유학교’를 운영한다.

‘경기 한국어 공유학교’는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을 위한 지역 연계 모델로, 지역은 주민자치센터, 청소년수련관 등 시설을 제공하고 교육청은 프로그램과 예산을 지원한다.

경기도 다문화가정 학생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4만8천966명이다. 이는 전국 다문화가정 학생의 26.2%에 해당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도교육청은 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 미해득으로 인한 학습 부진과 학업 중단을 최소화하고 공교육 진입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어 공유학교’를 운영한다.

그동안 한국어가 부족한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는데, 랭귀지 스쿨에서 한국어 집중교육이 이루어져 기초학력 신장과 학교생활을 도울 수 있다.

‘경기 한국어 공유학교’는 한국어 사용이 어려운 초·중·고 다문화가정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 집중 교육 ▲이중 언어 교육 ▲심리 지원 등 다양한 교육이 단기형(60일), 장기형(1학기) 형태로 운영된다.

10월 17일 안산에 개원하는 ‘경기 한국어 공유학교’는 안산교육지원청에서 직접 운영하는 방식이다. 퇴직 교원 4명을 채용해 다문화가정 학생의 집중 한국어교육이 이루어지며, 250차시 교재를 직접 개발했다.

| AD |
‘경기 한국어 공유학교’는 안산을 시작으로 동두천(11월), 남양주, 시흥 등 경기도 전 지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조영민 융합교육정책과장은 “한국어 집중교육으로 다문화가정 학생이 지닌 강점을 키워 글로벌 인재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며 “경기 한국어 공유학교를 확대해 다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다문화교육의 선도적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매년 증가하는 다문화가정 학생 지원을 위해 다문화특별학급 운영, 임기제 공무원 배치, 기초수학 보정자료 다국어 개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교육
· [U-23 아시안컵] ‘이영준 멀티골’ 황..
· 부천국제만화마켓(BICOM), ‘2024년 경..
· 22대 총선 부천시 유권자… •갑..
· 경기도교육청 남부유아체험교육원, ‘..
· 한국도자재단, ‘2024 경기도자비엔날..
· 경기도농수산진흥원, 구내식당에 잔반..
· 경기도 최초 개서 수원소방서 ‘옛터 ..
· 부천아트벙커B39, ‘벙커스데이 시즌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