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ㆍ의료

이슈 & 정보
보건소
병원ㆍ약국
건보공단
음식/맛집
패션ㆍ요리
취미ㆍ여행
가족ㆍ육아
전염병➜감염병
반려동물

탑배너

부천시, 어르신들 디지털 격차 해소 ‘경로당 서포터즈’ 30명 활동
어르신 1만6천703명에 대면 디지털 교육 등 7천290회 실시 
더부천 기사입력 2023-12-19 11:05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27

부천시는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이 느끼는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운영한 ‘경로당 서포터즈’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9일 밝혔다.

시 노인복지과 노인시설팀에 따르면 시는 ‘경로당 서포터즈’ 사업을 도비 30%를 지원받아 자 체부담금 70%를 포함해 3억4천만원을 들여 서포터즈 30명을 채용해 본격 운영했다.

경로당 서포터즈 사업은 ▲스마트경로당 운영 지원 ▲대면 디지털교육(스마트폰, 키오스크) ▲여가프로그램 운영 ▲경로당 회계교육 ▲시설물 관리 등 5가지로 구성돼 있다.

‘스마트경로당 운영 지원’은 관내 스마트경로당 운영시간에 ‘경로당 서포터즈’가 상시 근무하며 정보통신기술(ICT) 화상프로그램 접속 지원, 사물인터넷(IoT) 헬스케어 기기를 통한 건강 수치 측정 등 스마트경로당 운영 전반을 지원하는 활동이다.

‘대면 디지털 교육’은 스마트폰 교육, 핸드폰 문자메시지 발송법, 전화번호부 등록법, 사진촬영과 같은 기본교육 위주로 진행했고, 현장에 나가 키오스크로 아이스크림을 구매하는 등 현장 교육도 병행해 실시했다.

‘여가프로그램 운영’은 건강 체조, 투호놀이 등 소근육을 사용해 진행했고, ‘경로당 회계교육’은 회계장부 정리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로당의 사전 신청을 받아 이뤄졌으며, ‘시설물 관리’는 여름철 경로당 냉방기기 필터를 청소하는 등 쾌적한 경로당 환경을 조성하는 활동이다.

시는 이번 ‘경로당 서포터즈’ 사업을 통해 대면 디지털 교육 등을 7천290회 실시하고 참여 어르신 1만6천703명이 디지털 기기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2024년에도 ‘경로당 서포터즈’ 30명을 채용해 디지털 격차 해소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AD |
최훈미 경로당 서포터즈는 “어르신들의 핸드폰은 전화 수신 기능이 주된 용도였지만 지금은 문자메시지, 사진 촬영, 발신 기능이 주된 용도로 바뀌었고, 직접 아이스크림과 커피를 구매하시는 어르신들의 모습을 보니 보람을 느꼈다”며 “이제는 가족들과 통화하고 싶을 때마다 전화를 걸 수 있어 너무 행복하다고 말씀해 주신 어르신이 계셔서 사명감을 느끼며 근무했다”고 말했다.

이정구 연화마을 쌍용아파트 회장은 “처음에 키오스크 기계가 낯설어 겁이 났는데 서포터즈 선생님과 같이 연습해보고 구매해보니 느리더라도 혼자 힘으로 아이스크림과 커피를 구매할 수 있게 됐다”며 “손주들에게 맛있는 아이스크림을 사줄 수 있게 친절히 가르쳐주신 서포터즈 선생님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부천시 노인복지과는 “경로당 서포터즈를 통한 디지털 교육은 어르신들이 느끼는 디지털 격차를 한걸음 줄일 수 있는 좋은 시작점”이라며 “2024년에도 경로당 서포터즈 사업을 운영해 디지털 격차 해소에 두 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보건소, 경로당 46곳 대상 ‘경로당 주치의제’ 운영
부천시, ‘모든 세대 행복한 고령친화도시 조성’ 사업 추진
부천시, ‘스마트빌리지 챔피언 페스타’ 과기부장관 표창 수상
과기정통부 정책관, 부천시 소새울 스마트경로당 찾아 어르신들과 소통
부천시, 고령친화도시 조성 모니터링단 간담회 개최
댓글쓰기 로그인

건강ㆍ의료
·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올해 2만 6천호..
· 제28회 BIFAN, 국내 국제영화제 최초 ..
· 22대 총선 부천시 유권자… •갑..
· 부천국민체육센터, 생존수영 교육 수영..
· 오정보건소, ‘금연클리닉 등록’ QR코..
· 부천시, 신규 공직자 130명 ‘콜센터 ..
·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 ‘2024년 보..
· 경기도, 주민과 함께하는 ‘시민 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