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ㆍ의료

이슈 & 정보
보건소
병원ㆍ약국
건보공단
음식/맛집
패션ㆍ요리
취미ㆍ여행
가족ㆍ육아
전염병➜감염병
반려동물

탑배너

부천시, ‘모든 세대 행복한 고령친화도시 조성’ 사업 추진
제1회 노인복지정책위원회 개최… 50개 추진사업 논의 
더부천 기사입력 2024-01-30 11:49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82

부천시는 지난 29일 ‘2024년 제1회 부천시 노인복지정책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모든 세대가 행복한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 노인복지과 노인정책팀에 따르면 송재환 부시장 주재로 열린 노인복지정책위원회 회의는 전문가, 노인복지시설 종사자 등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해(2023년) 고령친화도시 조성사업 추진 결과와 2024년 추진계획 보고에 이어, 고령친화 정책 제안 및 의견 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시는 지난 2018년 세계보건기구(WHO)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에 국내에서 9번째로 가입 인증을 받은 후 제2기 중장기계획(2021~2025)에 따라 매년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2024년에는 ‘성숙한 100세 시민도시, 세이프(SAFE) 부천’이라는 비전 아래 ▲안심할 수 있는 주거환경이 조성된 도시, ▲편리하게 이동하고 교류하는 도시, ▲신체·심리·사회적 건강이 보장되는 도시ㅡ ▲세대 간 공감을 통해 서로 포용하는 도시 등 4대 목표를 실천하기 위해 50개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올해 어르신 건강관리 지원사업을 확대한다. 20곳 경로당 어르신을 대상으로 식생활 개선 프로그램을 신설해 추진하고, 자기 주도형 치매예방 학습 지원 대상은 90명에서 200명으로 확대한다.

| AD |
신중년 대상 노후 준비 서비스 또한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오는 9월 ‘지역노후준비지원센터’를 개소해 노후 준비 종합진단을 토대로 상담을 진행한 후, 다양한 전문기관의 서비스 연계를 통해 노후준비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안심 주거환경 개선사업 지속 추진, ▲도로·공원 등 쾌적한 도시 인프라 지속 개선, ▲디지털 교육 및 인프라 확대, ▲이동 편의를 위한 보장정책 확대, ▲취약노인 돌봄 및 안전관리 강화, ▲노인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고령친화적 사업으로 시민 만족도를 높여갈 예정이다.

송재환 부천시 부시장은 “부천시는 초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해 전 부서가 머리를 맞대고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며 “모든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행복한 고령친화도시 부천을 만들어가기 위해 협업을 강화하고 힘을 모을 것”이라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보건소, 경로당 46곳 대상 ‘경로당 주치의제’ 운영
부천시, 어르신들 디지털 격차 해소 ‘경로당 서포터즈’ 30명 활동
부천시, ‘스마트빌리지 챔피언 페스타’ 과기부장관 표창 수상
과기정통부 정책관, 부천시 소새울 스마트경로당 찾아 어르신들과 소통
부천시, 고령친화도시 조성 모니터링단 간담회 개최
댓글쓰기 로그인

건강ㆍ의료
·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올해 2만 6천호..
· 제28회 BIFAN, 국내 국제영화제 최초 ..
· 22대 총선 부천시 유권자… •갑..
· 부천국민체육센터, 생존수영 교육 수영..
· 오정보건소, ‘금연클리닉 등록’ QR코..
· 부천시, 신규 공직자 130명 ‘콜센터 ..
·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 ‘2024년 보..
· 경기도, 주민과 함께하는 ‘시민 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