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ㆍ의료

이슈 & 정보
보건소
병원ㆍ약국
건보공단
음식/맛집
패션ㆍ요리
취미ㆍ여행
가족ㆍ육아
전염병➜감염병
반려동물

탑배너

부천시보건소, 이슬람 성지순례기간 사우디 방문 시 ‘메르스·수막구균 감염증 주의보’
낙타 접촉 자제 및 손씻기·마스크 착용 등 개인 위생수칙 준수
중동지역 방문 전(前) 수막구균 예방 접종 권고 
더부천 기사입력 2024-06-10 11:05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72

부천시보건소는 오는 6월 14일부터 19일까지 이슬람 성지순례 기간(Hajj·하지)를 맞아 사우디아라비아 방문 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및 수막구균 감염증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시보건소 감영병관리과는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코로나19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 해제 및 각국의 출입국 조치가 완화됨에 따라 많은 인원의 중동국가 방문이 예상돼 감염위험이 커졌으며, 특히 메르스(MERS)는 중동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메르스(MERS) 주요 증상은 주로 발열을 동반한 기침, 호흡곤란 등이며, 주요 전파 원인은 낙타 접촉으로 알려졌다.

메르스(MERS)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현지에서 낙타 타지 않기 ▲생낙타유 및 익히지 않은 낙타고기 섭취하지 않기 ▲낙타 접촉 최대한 자제하기 ▲진료목적 외 의료기관 방문 자제 등의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물과 비누로 자주 손 씻기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 피하기 ▲기침예절 지키기(옷소매로 입과 코 가리기) 등 기본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최근 해외 일부 국가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성지순례 후 수막구균 감염증 사례가 보고되고 있어 해당 지역 방문 10일 전(前)에 가까운 의료기관에 문의·방문해 수막구균 감염증 예방접종을 권장한다.

질병관리청은 이번 이슬람 성지순례 기간동안 해외 유입 감염병 관리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순례 참가자를 대상으로 ❶출국 전 메르스(MERS) 예방수칙을 안내 ❷입국 시 검역 강화 ❸입국 후 지역사회 조기발견을 위한 신고를 독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AD |
이에 부천시보건소는 지역사회 전파 차단 및 조기 발견을 위해 관내 순례 참가자를 사전 파악해 집중 모니터링하고, 24시간 비상방역체계를 유지해 의심환자 발생시 신속 대응할 예정이다.

시보건소는 관내 의료기관에도 해당 지역 방문 이력이 있는 유증상자에 대한 빈틈없는 진료 및 신속한 신고를 당부하고 있다.

부천사보건소 감염병관리과는 “성지순례 시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호흡기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중동지역 방문 후 귀국 14일 이내에 발열 및 호흡기증상 발생할 경우 질병관리청 콜센터(☎1339)로 즉시 연락할 것”을 당부했다.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건강ㆍ의료
· 경기도의회 민주당. 후반기 대표의원 ..
· 제28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개막작 ‘..
· 제28회 BIFAN, 국내 국제영화제 최초 ..
· 경기도교육청, 체험 중심 인성교육 ‘..
· 경기콘텐츠진흥원, ‘2024 글로벌 콘텐..
· 경기도, 도내 청소년 대표들 ‘청.바...
· 용인 기흥 미래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 경기북부 동~서 잇는 ‘교외선’, 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