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보건소 감염병관리과 방역관리팀에 따르면 ‘마약류 익명검사’는 타인이 전달한 물질을 모르고 섭취·흡입한 경우처럼 마약류 노출이 의심된다면 보건소 마약류 소변검사로 검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단, ▲법적 조치를 원하는 범죄 피해자 ▲질병 치료 또는 의도적인 투약으로 기존 마약류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자 ▲외국인 등록, 이·미용 건강진단결과서 등 자격, 직무 관련 진단서 발급 희망자는 검사 제외 대상이다.
검사 절차는 관내 가까운 보건소 검사실을 방문해 익명 신청서를 작성 후 소변검사로 진행되며, 검사항목은 ▲필로폰 ▲대마초 ▲몰핀 ▲코카인 ▲암페타민 ▲엑스터시 등 총 6종이다.
검사 결과는 소변 채취 및 제출 40분 이후 안내받은 검사실 연락처로 연락 시 확인할 수 있다. 모든 검사 과정과 결과 확인은 철저한 익명을 보장한다.
보건소 검사는 의료용 마약류 검사키트를 활용한 선별검사로, 양성이라도 감기약 등 일부 약물로 위양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밀검사로 최종 확인이 필요하다.
| AD |
정밀검사 희망자는 안내받은 정밀검사가 가능한 병원에 실명 예약 후 전문의 진찰에 따라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부천시보건소는 “최근 유흥가, 저연령층,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일상 속을 파고든 마약류 노출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이번 익명검사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나아가 마약범죄로 인한 추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마약류 익명검사’를 원하는 부천시민은 부천시보건소 감염병관리과 검사실(☎032-625-4480), 소사보건소 검사실(☎032-625-4277), 오정보건소 검사실(☎032-625-8637)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