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ㆍ칼럼

더부천 사설
토요&월요 칼럼
스크린 이야기
건강 칼럼
논평&칼럼
기고
토요창(窓)
더부천 칼럼
민화(民畵) 칼럼
몽탄산말

탑배너

■시론(時論)- 하루에 세번 ‘사랑해’
“같은 말을 세 번 반복하면 농담도 진실이 돼
아주 절실한 일에 세번 충고하면 도리 다한 것” 
더부천 기사입력 2012-08-23 10:00 l 한효석 담쟁이문화원 대표 pipls@naver.com 조회 8460


△한효석 담쟁이문화원 대표. ‘논술 1주일이면 된다!’ 저자. 홈페이지(www.pipls.co.krㆍ클릭), 페북(www.facebook.com/pipls3ㆍ클릭).

상대방은 내가 몇 번을 말해야 알아들을까요?. 배우자든 공무원이든 직원이든 한 번에 척 말을 듣는 법이 없는 것같습니다.

텔레비전을 그만 보라든지, 일찍 들어오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삽니다. 도로 망가진 것을 몇 번이나 신고해도 관청은 말이 없고, 부하 직원은 시키는대로 일을 시원하게 마무리하지 못하는 것같습니다.

언젠가 아는 사람이 회사 사장을 두고 힘들어 했습니다. 그렇게 처리하면 회사 손해가 크다고 여러 번 말했는데, 사장은 매번 같은 짓을 반복한다는 거지요. 그래서 제가 그 정도 조언하였으면 충분하니 그만 하라고 말하였습니다. 그 회사는 그 사장 개인 것입니다. 사장이 그런 손해를 감내하면서도 시정하지 않는 이유가 있을 거라고 하였지요.

그래서 내린 결론이 남에게 충고하는 것은 한 번쯤이 좋겠다 싶었습니다. 친한 사람이면 정으로 한 번 더, 회사원이면 회사를 위해 한 번 더 충고해도 될 겁니다.

그러나 아주 절실한 일에는 한 번 더, 즉 세 번을 이야기하면 자기 도리를 다한 것 같습니다. 그 이상 이야기 해보았자 돌아오는 말은 “너는 나만 보면 늘 그 소리냐?”일 겁니다.

그러고 보니 세 번이 작은 것이 아닙니다. 같은 말을 세 번 반복하면 농담도 진실이 됩니다.

세 사람이 임금에게 “거리에 호랑이가 나타났다”고 하면 거짓도 사실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재판도 3심을 거치면 사람들은 법원 판단을 현실로 받아들입니다. 서양에서는 적어도 하루 세 번 “사랑한다”고 말하지 않으면, 사랑이 식은 것으로 본답니다.

그렇게 보면 선진국이란 같은 사건이 두 번만 일어나면 관심을 보이는 나라입니다. 서로 약속한 것이 아닌데, 비슷한 일이 여기저기에서 벌어지면 “우리 사회가 지금 그럴만한 풍토가 되어 있다”고 보는 거지요. 즉, 도시 한 복판에서 묻지마 폭력이 벌어지면 가해자 개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 문제로 보고 접근하는 식입니다.

결국 수능시험 이후 많은 아이들이 자살하는 것도 사회 문제, 학교 폭력과 왕따도 어떤 특정한 아이 문제가 아니라 사회 문제입니다. 용역업체가 노동자에게 무차별 폭력을 휘두르는 것도 파업을 야박하게 대하는 풍토가 반영된 우리 사회 문제이지요.

그러고 보니 우리 사회는 지금도 재능교육 노조처럼 부당 해고에 맞서 5년 가까이 같은 이야기를 반복해도 나몰라라 합니다. 제주도 강정 마을에서 몇 년째 수없이 같은 이야기를 반복해도 무시하고, 4대강 사업을 두고 부작용과 후유증을 수없이 경고해도 관계 당국은 아랑곳하지 않고 공사를 밀어부칩니다.
| AD |
삼백, 삼천 번을 이야기해도 도무지 들은 척하지 않습니다. 결국 사람들은 머리카락을 확 밀어버리고 몸에 쇠사슬을 두르거나, 삼보일배하며 길거리로 나섭니다.

그래도 안되면 김진숙처럼 타워크레인에 오르고, 그 끈마저 없다고 생각하면 사람들은 세상을 버립니다. 그렇게 쌍용차 사태 이후 22명이 희생되었습니다.

삼천 번, 삼만 번 호소를 무시하는 우리 사회가 무섭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사설ㆍ칼럼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경기도, 2천359억원 규모 민생 안정 제..
·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의장에 민주..
· 부천시 주민자치회, ‘광역동 폐지, 일..
·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 경기도체육대..
· 부천시립 꿈빛도서관, 9월 1~29일 매주..
· 별빛마루도서관, 9월 1일 ‘자기 치유..
· 부천시, 텀블러 등에 식수 무료 제공…..
· [코로나19] 부천시, 8월 19일 신규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