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일반
미담(美談)
사건ㆍ사고
민원 현장
현안 과제
현장 이모저모
토픽(Topic)
법원ㆍ검찰
부천 경찰
소방서
가십(Gossip)
전국 이슈
노점상 단속
교통 항공 소음
여론(poll)
언론(press)
종교
더부천 History
시사 포토

탑배너

석왕사, 9월1일 백중절 문화공연·나눔바자회
경로효친사상 되새기는 다채로운 행사 개최
백설기 떡 3천인분 어르신들에게 전달키로 
더부천 기사입력 2012-08-28 17:06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572
| AD |
부천시 원미구 원미2동 소재 대한불교 조계종 석왕사(주지 영담스님)는 9월1일 백중절(음력 7월15일)을 맞아 석왕사 경내마당에서 경로효친사상을 되새기는 문화공연과 나눔바자회 행사를 개최한다.

나눔바자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사회복지법인 석왕사 룸비니 소속 시설인 시흥시장애인종합복지관, 김포중증장애인요양시설 가연마을, 김포시장애인주간보호센터 등이 참여해 의류, 신발, 생필품, 커피, 음료 등을 저렴하게 판매하며, 수익금은 복지지원사업에 쓰여진다.

문화공연은 이날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석왕사 경내마당에서 석왕사 풍물동아리 ‘묘음’의 풍물공연, 민요공연, 지역가수 공연, 청소년 밴드 공연 등이 펼쳐진다.

석왕사는 특히 이날 백중절을 맞아 노인시설과 경로당, 사회복지법인 석왕사룸비니 소속 시설 등의 어르신들에게 백설기 떡 3천인분을 전달할 계획이다.

석왕서는 매년 백중절을 맞아 경로효친의 소중함을 나누는 문화행사를 열고 있다.

한편, 백중(百中·음력 7월15)은 24절기의 중심이라는 뜻의 ‘백중(百中)’과 여러 사람에게 말한다는 의미의 ‘백중(白衆)’이 있다.

절기와 관련되는 백중(百中)은 여러 가지의 과일과 채소가 많이 나오는 시기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라는 뜻의 백(百)자가 사용했고, 백중(白衆)은 고백(告白)의 의미처럼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인가를 말한다는 불가의 용어로, 하안거가 끝나는 날인 음력 7월15일인 자자일(自恣日)에 자신의 잘못을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고 반성한다는 뜻으로 쓰인 말이다.

불가에서는 고려시대부터 음력 7월15일에 우란분재(盂蘭盆齋)를 지냈는데, 이때 백가지, 즉 수많은 곡식과 과일을 차려 놓고 부보님 등을 극락정토로 천도하는 재를 올렸다.

우란분재는 ‘우란분경(盂蘭盆經)’의 이야기를 근거로 만들어진 불교의식으로, 석가모니 붓다의 제자인 목련(目蓮) 존자가 지옥에 빠진 어머니를 구하기 위해 음력 7월15일에 여러 가지 음식을 스님들께 공양해 안거를 끝낸 스님들의 위신력으로 어머니를 구해낸데서 유래돼 백중절은 불교 5대 명절의 하나다.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 석왕사 창건 고산(杲山) 큰 스님 입적… 세수 88세
[전문] 한달 늦게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 법요식, 부천 석왕사 영담스님 봉축사
부천 석왕사 영담 덕운스님, 쌍계총림 쌍계사 주지 취임
부천 석왕사 중창 42주년 개산대제… 10월 7일까지 열려
[전문] 불기 2563년 부처님오신날, 부천 석왕사 영담스님 봉축사
댓글쓰기 로그인

사회
· 부천시의회,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
· 부천시, ‘경제 도약’ 역점 시책… 실..
· 부천시, 9월 1일자 498명 인사발령… ..
· 경기도, 방치된 빈집 59호 주차장·텃..
· 경기도, 미취업 청년에 어학·자격시험..
· 경기도, ‘어린이 건강과일’ 아동일시..
· ‘배달특급’ 화성시 누적 거래액 300..
· 부천시, 원종2동 도시재생 주민공모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