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취ㆍ창업 정보
지역경제
기업체ㆍ기업인
부천상공회의소
노동계
ITㆍ산업ㆍ과학
기업 마케팅
부동산
물류 유통 쇼핑
전통시장
농협ㆍ축협
세무/금융
금형부품소재
조명산업
부천산업진흥원(옛 산업진흥재단)
직거래장터

탑배너

부천·김포지역 위험성평가 인정 제1,2호 사업장 탄생
㈜제이슨앤컴퍼니·한국하이테크공업㈜
두업체 모두 부천시 오정구 삼정동 소재 
더부천 기사입력 2013-05-02 11:20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8161


안전보건공단 부천지도원 임배수 원장(왼쪽)이 지난 4월19일 ㈜제이슨앤컴퍼니 최욱락 대표이사에게 ‘위험성 평가 우수사업장 인정서’를 수여하고 있다.

| AD |

부천시 오정구 삼정동 소재 스테인리스강 전문업체인 ㈜제이슨앤컴퍼니(대표이사 최욱락)과 전자석(솔레노이드·솔레노이브 밸브) 전문업체인 한국하이테크산업㈜(대표이사 이충진)은 지난 4월19일 각각 현장에서 사업주 및 근로자, 안전보건공단 부천지도원(원장 임배수) 등 안전보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부천·김포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위험성 평가 우수사업장 인정서’를 받았다.

‘위험성 평가’는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해 사업주가 사업장에서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해 체계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산업재해 예방 활동 기법으로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시범사업을 거쳐 올해부터 본격 시행되고 있으며, 소규모 사업장의 참여 활성화를 위해 ‘위험성 평가 사업장 인정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안전보건공단 관계자에 따르면 시범사업 실시 결과, 참여 사업장은 14% 이상의 산업재해 감소 효과를 보였으며, 체계적인 개선활동에 의해 사업장 위험관리 인식 수준도 87.7%로 높게 나타났다.

이번 인정서를 받은 사업장은 최근 산업현장에 화재 및 폭발사고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사업장이 스스로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활동으로 사고 없는 일터를 조성한 소규모 사업장이어서 더욱 눈길을 끈다.


안전보건공단 부천지도원 임배수 원장(왼쪽)이 지난 4월19일 한국하이테크공업㈜(대표이사 이충진) 회의실에서 ‘위험성 평가 우수사업장 인정서’를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안전보건공단 부천지도원에 따르면 지난 한해동안 50명 미만 사업장 재해자는 7만5천151명으로, 전체 산업재해자(9만2천256명)의 81.5%를 차지하고 있다.
정부는 ‘위험성 평가’ 인정을 받은 사업장에 대해서는 안전보건감독을 유예하고. 위험성 평가 결과 위험성 감소대책의 실행에 필요한 경우 산업재해 예방시설 보조금과 융자금을 우선 지원하고, 인정 사업장에 대한 산재보험료 할인제도 도입 등을 통해 위험성 평가 인정사업장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위험성 평가 우수 사업장으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사업장이 위험성 평가를 실시해 안전보건공단에 인정 신청을 해야 하고, 공단은 현장심사, 인정심사위원회 심사 등을 거쳐 인정서를 발급한다.

안전보건공단 부천지도원 관계자는 “위험성 평가제도는 유럽 각국, 일본, 싱가포르 등 주요 선진국이 이미 시행하고 있는 자율 안전관리제도로, 국내 산업현장에 본격 정착되면 사업장의 안전보건 수준 향상은 물론 일터의 경쟁력 확보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032)6806-554.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경제
· 부천시의회,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
· 부천시, ‘경제 도약’ 역점 시책… 실..
· 부천시, 9월 1일자 498명 인사발령… ..
· 부천시, 원종2동 도시재생 주민공모사..
· 부천시, ‘베트남 시장개척단’ 참가 ..
· 상동도서관, ‘2023년 도서관 아카데미..
· 부천시, 법인지방소득세 특별징수명세..
· 부천시, 식품위생업소 금리 1% 융자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