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ㆍ칼럼

더부천 사설
토요&월요 칼럼
스크린 이야기
건강 칼럼
논평&칼럼
기고
토요창(窓)
더부천 칼럼
민화(民畵) 칼럼
몽탄산말

탑배너

[기고] ‘수급자 염모 할머니는 진정한 기부천사’
“나보다 힘든 이웃위해 써 달라”… 1천만원 주민센터에 선뜻 기탁
어려운 형편 알고 있는 동직원 “위급할 때 사용” 설득해 되돌려줘
 
더부천 기사입력 2013-05-28 10:18 l 박종구 parkjg@kg21.net 조회 6628


△박종구 상동 동장

부천시 원미구 상동 박종구 동장은 “요즘 사회복지직들이 사나운 민원에 복지업무 폭주로 너무 힘들어 하고 있어 그들에게 진정한 용기와 함께 희망을 주고, 비록 가난하지만 따뜻한 마음을 간직한 수급자 염 할머니의 뜻을 세상에 널리 알리고자 글을 썼다”며 기고문을 보내왔다. 다음은 박종구 동장의 기고문 <전문>.

우리 주변에는 떡볶이 할머니, 젓갈 할머니, 김밥 할머니 등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돈을 모아 자신보다 더 가난한 사람들을 도와주려는 분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경제 불황 때문인지 이러한 기부 행렬이 뜸해진 요즘, 지난 8일 오전 11시경 부천시 상동 주민센터에 한 할머니께서 찾아오셨다.

염모(76) 할머니는 “나보다 더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 이들을 위해 써 달라”며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에게 1천만원짜리 수표 1장을 건네셨다. 염 할머니는 독거노인으로 아들이 2명 있으나 부양을 받지 못해 기초생활수급자가 돼 구청으로부터 매월 33여만 원의 수급비를 받으며 상동 관내 지인의 집에서 방 하나를 얻어 어렵게 살아가시는 분이다.

그럼에도 할머니는 생계 급여가 나오는 날이면 종종 조심스럽게 복지실을 찾아와 “고생한다”며 한사코 거절하는 담당자에게 빵을 놓고 가신다. 한 번은 스웨터를 사와 담당자에게 선물이라며 주시려다 담당자가 다시 되돌려 드렸는데, 나중에 들으니 스웨터를 직접 떠 주려고 하시다 마음에 들지 않으셨는지 그냥 가게에서 사온 것이라고 하셨다.

이처럼 마음 따뜻한 염 할머니는 평소 저소득층 성금 모금 TV프로그램을 보면서 가슴 아파하시다가 기부를 결심하게 되었는데 그후 종교단체, 모금회 등 믿음직한 위탁처를 찾던 중 주민센터가 가장 마음이 놓인다며 상동에 기부하기로 결정하셨다.

연말연시 생색내기용 기부문화 벗어나
평상시 소외된 이웃들 돌아보는 계기돼


이날 기부하신 1천만원은 그동안 전세금을 마련하기 위해 염 할머니가 자신의 퇴직금과 생활비를 아껴 모아 어렵게 저축한 돈이다. 하지만 염 할머니의 어려운 형편을 알고 있는 담당자는 고민 끝에 다음날 할머니를 다시 만났다.

현재 심장병을 앓고 있어 병원비가 많이 필요한 염 할머니에게 “가정 형편도 안좋고 앞으로 위급한 상황이 닥칠 때 쓰실 돈이 조금은 있으셔야 하지 않겠냐”며 “나중에 기부해도 늦지 않다”며 설득했고 할머니는 마지못해 마음을 되돌리셨다.
| AD |
신록의 푸르름을 더해가는 5월은 가정의 달이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등등… 가정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달인 한편, 우리 주변에서 어렵게 살고계시는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게는 다른 어느 때보다 더욱 외롭고 쓸쓸한 달이기도 하다.

이러한 때에 염 할머니는 본인의 어려움보다 이웃의 고통에 더 마음이 아파 기부를 결심하게 된 것이다. 탈무드에는 ‘자선을 행하지 않는 인간은 아무리 굉장한 부자일지라도 맛있는 요리가 즐비한 식탁에 소금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구절이 있다.

상동지역에 이런 소금과 같은 분이 있어 동장으로서 매우 뿌듯하기 그지없다. 또한 매일을 야근에 시달리고 산더미처럼 쌓인 업무처리에 힘들어 하면서도 복지업무를 취약계층의 눈높이에 맞추어 소임을 다해 나가는 우리 복지담당 직원들이 한없이 자랑스럽다.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사설ㆍ칼럼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국토부, 2027년까지 5년간 270만호 주..
·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의장에 민주..
· 부천시 주민자치회, ‘광역동 폐지, 일..
· 부천시,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 드리..
· 부천시,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사..
· 부천시, 75세 이상 1인 가구 어르신 ‘..
· 주호영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8명 비대..
· 부천기독교총연합회, 광복 77주년 기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