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와 교통

부천 날씨
기상청 소식
기상 특보상황
버스 택시 지하철
도로ㆍ교통 정보
가볼만한 곳
천문 현상

탑배너

10월8일 밤 개기월식… '붉은 달 뜬다'
오후 6시14분부터 '부분 월식' 시작
오후 7시24분부터 1시간동안 개기월식  
더부천 기사입력 2014-10-08 17:03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7948


10월8일 개기월식 달의 위치도. /그림= 한국천문연구원

| AD |

한국천문연구원(원장 한인우)은 8일(오늘)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지는 개기월식 천문현상이 일어난다고 전했다.

이번 월식은 달이 뜬 직후 부분월식이 시작되며, 이후의 모든 과정을 관측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개기월식은 2011년 12월 이후 처음이며, 앞으로 2015년 4월에 이같은 월식을 볼 수 있다.

8일 달이 뜨는 시각은 오후 5시57분이며, 오후 6시14분 달의 일부가 가려지는 부분 월식이 시작된다. 이후 달이 지구 그림자에 완전히 들어가는 개기월식은 오후 7시24분에 시작돼 한 시간 동안 지속된다.

개기월식 시간 중에는 지구 대기를 통과한 빛 때문에 평소보다 붉은색의 달을 볼 수 있다. 이후 다시 달이 지구 그림자에서 벗어나며 밝은 부분이 보이기 시작하고 오후 9시34분에 부분월식은 종료된다. 이후 오후 10시35분 반영식이 끝나면서 평소 밝기를 되찾는다.

■개기월식이 일어나는 원리

월식은 지구가 달과 태양 사이에 위치해 지구의 그림자에 달이 가려지는 현상이다. 보름달일 때에 일어나며 지구가 밤인 지역에서는 어디서나 볼 수 있다.

그러나 달의 궤도와 지구의 궤도가 약 5도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보름달일 때도 월식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지구의 본 그림자에 달의 일부가 들어갈 때 부분 월식이 일어나며, 달의 전부가 들어갈 때 개기월식이 일어난다.

달이 지구 그림자에 들어간다고 안보이게 되는 것은 아니다. 지구 대기를 통과한 빛 중 붉은 빛이 굴절돼 달에 닿게 되고, 이 빛에 의해 달이 붉게 보이게 된다.

■ 개기월식, 달에서 일어나는 현상

달, 지구, 태양 순으로 일직선이 되므로 달에서는 지구 뒤로 태양이 지나가는 일식과 같은 현상을 볼 수 있다. 지구에서 보는 일식은 달과 태양의 겉보기 크기가 같아서 두 개가 똑같이 겹쳐지지만, 달에서는 지구가 태양보다 훨씬 커보이기 때문에 토성-달 엄폐와 같이 태양이 지구 뒤를 지나가는 모습이 될 것이다. 커다란 지구 뒤로 작은 태양이 지나가게 되므로 지구에서 보는 일식 보다 더 오래 진행된다.

■개기월식 때 달이 붉게 보이는 이유

개기월식이 일어날 때 달이 붉게 보이는 것은 지구 대기를 지난 빛이 굴절되며 달에 도달하는데, 지구 대기를 지나면서 산란이 일어나 붉은 빛이 달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월식이 일어날 때마다 달의 붉은색이 조금씩 다르게 보이는데, 이를 통해 지구 대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월식은 달이 지구 그림자에 들어가는 현상으로, 고대 그리스 시대의 아리스토텔레스는 월식을 관측하다가 달에 드리운 그림자가 지구의 그림자이며, 그림자를 통해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알았다고 한다.


10월8일 개기월식 달에서 본 지구 상상도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검붉은 ‘블러드문’에서 다시 ‘슈퍼 블루문’으로…
✔‘슈퍼 블루문’ 개기월식… 35년만의 우주쇼
31일 부천 하늘에 뜬 ‘슈퍼 블루문’… 잠시 후 개기월식
31일 부천 하늘에 뜬 ‘슈퍼 블루문’… 구름 껴 흐릿
1월 31일 ‘개기월식’… 육안 관측 가능
댓글쓰기 로그인

날씨와 교통
· 수도권 전역 ‘폭염특보’ 확대 강화…..
· 제26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개막작 ‘..
· 6.1 지방선거, 전국 1만4천465곳 투표..
· [코로나19] 부천시, 7월 5일 104명 신..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1만8천147..
· 21대 국회 후반기 의장에 5선 김진표…..
· 소사보건소, ‘튼튼섬- 부천시 어린이..
· 부천시보건소, 7월 7일부터 ‘심폐소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