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인사ㆍ동정
인터뷰
모임ㆍ행사
궂긴 소식
기쁜 소식
각종 단체
부천People
부천방문 명사
향우회
보훈단체
트위터

탑배너

소사본동, 어르신 게이트볼대회 성황리 개최
제9회 주민자치위원장배… 성산A팀 우승
2008년부터 매년 개최해 참가팀도 늘어
 
더부천 기사입력 2016-05-12 10:48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4816

| AD |

부천시 소사구 소사본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무진)는 지난 9일 산새공원 게이트볼장에서 ‘제9회 주민자치위원장배 게이트볼 대회’를 개최해 점심과 다과 등을 대접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갖고 내년을 기약하며 성황리에 열렸다.

이날 대회에는 10개팀 120여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해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했으며, 오전 8시부터 토너먼트 방식으로 경기를 펼친 끝에 우승은 성산A팀, 준우승은 소사팀, 3위는 펄벅팀이 각각 차지했다.

산새공원 게이트볼 대회는 지난 2008년 제1회를 시작으로 매년 열려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면서 소사구는 물론 부천시 체육회, 은퇴 공무원들로 구성된 팀도 참가하는 등 어르신들의 여가 선용으로 게이트볼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소사본동(동장 조은호ㆍ☎032-625-6641)은 전했다.

사진= 소사본동 주민센터 제공

◆게이트볼 경기규칙

게이트볼은 고가의 장비나 넓은 장소가 따로 필요가 없고 경기방식도 쉬워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각광받고 있으며, 특히 일본과 유럽에서 인기가 많은 스포츠이다.

게이트볼은 말 그대로 게이트로 볼을 통과시키면 되는 스포츠로, 각 팀당 5명의 선수들이 필요하고 팀당 3명의 후보선수를 둘 수 있으며, 주장선수 1명이 있고, 1게임에 3명까지 각각 1회에 한해 선수를 교체할 수 있다.

게이트볼의 1회 경기시간은 30분이며, 기록원은 경기시간 경과 후 종료시간까지 15분전, 10분전, 5분전의 경기시간 종료를 통보해야 한다. 경기시간이 종료됐을 경우 그 회의 짝수 경기자를 끝으로 경기는 종료된다.

게이트볼의 채점방식은 각 게이트를 통과시 1점, 골폴 명중시 2점이고, 1명이 제한 시간 내에 완료하면 5점이 되며, 각 팀당 최고의 득점은 20점이다.

양팀이 정해진 순서대로 번갈아 경기에 참여하게 되고, 한 번 쳐서 게이트를 통과시켜야 하는데 성공을 하면 한번을 더 친다. 한쪽 팀 전원이 완료를 하면 남은 경기 시간과 상관없이 승리하게 된다.

동점일 경우에는 우선 완료된 공의 수가 많은 팀이 승리하며, 공의 수가 같을 경우에는 제3게이트를 통과한 공의 수가 많은 팀이 승리하고, 이것도 같을 경우는 제2게이트를 통과한 공의 수가 많은 팀이 승리하며, 그래도 같을 경우 마지막 경기종료 때의 양팀 선수들로 하여금 다시 1게이트로 통과를 겨뤄 통과된 공이 많은 팀을 승리하게 된다. 축구에서 승부차기와 비슷하다.

게이트볼 심판은 시합 전에 공, 번호복, 바인다, 기록용지 및 경기장을 점검하고, 경기 시작 5분 전까지는 대전하는 양팀 주장을 불러 오더표를 받고 타격 순서도 확인하고, 용구 점검한 뒤 양팀의 주장이 공격 순서를 정하고 선공팀은 빨간색공을, 후공팀은 흰색공을 갖는다. 대기장소 선택은 후공팀이 먼저 정하고, 경기 시작 5분 전부터 경기 전까지 점검과 순서 선택을 끝내고 인사 후 출발지점으로 이동 정렬시킨다.

게이트볼의 타순은 1번에서 10번 순으로 주심의 플레이볼 선언에 의해 개시된다. 선수는 타격 통과 후 10초 이내에 타격을 해야 한다. 스타트 라인 위에 공을 놓을 때는 스타트 라인에 닿도록 놓아야 한다.

제1게이트 통과는 스타트 라인 위에 공을 놓고 단 한번의 타격으로 게이트를 통과시키지 않으면 안되고, 제1게이트가 통과되면 규정에 따라 순서대로 계속 진행된다.

게이트볼이 제1게이트를 통과 하더라도 자기공이 코트 밖으로 나간 경우 통과가 인정되지 않는다. 제2,3 게이트의 경우는 통과 후 아웃볼이 되면 게이트 통과는 인정이 되지만 타격 권리는 상실하게 된다.

게이트볼 경기중에는 타임을 요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제1게이트를 통과한 공은 상대팀의 공의 게이트 통과를 방해하거나, 자기팀 공의 게이트 통과를 돕기 위해서 터치를 하며 성공하면 스파크 타격의 권리가 있고 또 자기공을 1회 치게 된다.

스파크 타격이란 터치해 자기 공이 정지된 위치를 기준으로 터치된 다른 공을 가지고 자기 공을 한쪽 발로 밟고 다른 공을 자기 공에 접촉시킨 후 스틱으로 자기 공을 타격해 같은 편의 공인경우 유리한 위치에, 상대편의 공은 방향 지시 후 불리한 위치로 스파크 타격하는 것을 말한다.

스파크 타격 시 자기 공이 발로부터 벗어난 경우와 다른 공이 10cm 이상 이동하지 않을 경우, 또 발만을 쳤을때는 반칙이 적용된다.

제3게이트를 통과한 공이 골폴에 맞았을 때 완료가 되며 그 선수의 경기는 종료가 된다.

코트 밖으로 나간 공을 아웃볼이라 하며, 라인을 통과한 지점의 바깥쪽에 10cm 떨어진 위치에 부심이 둔다. 아웃볼은 터치 및 게이트 통과의 자격이 없으며 코트 안으로 들어올 자격만 주어진다. 재차 라인 밖으로 나가면 나간 지점에서 밖 10cm 위치에 두게 된다.

게이트볼 경기장은 가로 25m × 세로 20m 또는 가로 20m × 세로 15m의 공간이 필요하며, 게이트는 높이 20cm × 폭 24cm, 폴은 경기장 중앙에 20cm 짜리 막대를 사용하면 된다. 요즘에는 인터넷에서 다양한 게이트볼 장비를 쉽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사람들
· 경기도, 2천359억원 규모 민생 안정 제..
·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의장에 민주..
· 부천시 주민자치회, ‘광역동 폐지, 일..
·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 경기도체육대..
· 부천시립 꿈빛도서관, 9월 1~29일 매주..
· 별빛마루도서관, 9월 1일 ‘자기 치유..
· 부천시, 텀블러 등에 식수 무료 제공…..
· [코로나19] 부천시, 8월 19일 신규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