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ㆍ의료

이슈 & 정보
보건소
병원ㆍ약국
건보공단
음식/맛집
패션ㆍ요리
취미ㆍ여행
가족ㆍ육아
전염병➜감염병
반려동물

탑배너

부천성모병원, 혈액형 부적합 간이식ㆍ신장이식 모두 성공
경기서부지역 대표 장기이식센터로 발돋움 
더부천 기사입력 2019-06-19 10:39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973


혈액형 부적합 간이식 수술 환자인 김종인(63ㆍ혈액형 O형+ㆍ앞줄 가운데) 씨가 퇴원에 앞서 부천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 앞에서 부천성모병원 간이식팀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 씨는 특전사로 복무 중이던 아들 김정효(20ㆍ혈액형 A+) 씨에게 간을 기증받아 6월 2일 수술하고 2주만인 6월 18일 건강하게 퇴원했다. / 사진= 부천성모병원 제공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병원장 권순석)이 혈액형 적합 간이식수술과 신장이식수술 모두 성공하며 경기서부지역 대표 장기이식센터로 발돋움했다.

부천성모병원은 2014년 뇌사자 간이식, 생체 간이식 성공을 시작으로, 2016년 뇌사자 신장이식 성공, 2017년 생체 신장이식 성공 등 간이식을 시작한 지 5년 만, 신장이식을 시작한지 3년 만인 올해 혈액형 부적합 간이식과 신장이식에 성공했다.

부천성모병원은 2014년 간이식 시행 5년 만인 현재 총 44건의 간이식수술을 성공했으며, 2016년 신장이식 시행 3년만인 현재 19건의 신장이식수술을 성공시키는 등 타 병원이 10년이 넘어도 쓰기 어려운 기록을 단기간에 쌓아올렸으며, 올해 상반기에도 간이식 8건, 신장이식 4건을 진행했다.

부천성모병원이 지역 병원의 한계를 극복하고 간이식과 신장이식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쌓아올릴 수 있었던 배경에는 의료진의 환자 중심 마인드와 이식을 위한 간담췌외과, 혈관이식외과, 소화기내과, 신장내과, 비뇨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등 관련 진료과간 긴밀한 협진체계, 뇌사 기증자 관리를 통한 장기 기증 활성화, 환자별 맞춤 상담과 관리를 전담해주는 장기이식코디네이터의 노력 등 모든 요소가 잘 갖춰져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이번에 성공한 혈액형 부적합 신장이식(3월 28일 수술 시행)과 혈액형 부적합 간이식(6월 2일 수술 시행)은 현대의학의 ‘꽃’이라 불릴 만큼 고난도의 수술인 이식수술 중에서도 최고난도의 수술이다.

| AD |
혈액형 부적합 이식수술은 일반적인 이식수술보다 의료진의 풍부한 경험이 뒷받침돼야 하며, 신장내과 또는 소화기내과ㆍ마취과ㆍ병리과ㆍ진단검사의학과ㆍ영상의학과 등 여러 진료과와의 긴밀한 협업이 필요하다.

또한 기증자에 대한 혈액형 항체를 없애기 위한 혈장교환술 및 거부 반응의 위험을 감시하기 위한 각종 검사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도 필요하다.

이번에 혈액형 부적합 간이식수술을 집도한 부천성모병원 간담췌외과 나건형 교수는 “장기이식은 수술 전 관리부터 최적화된 환자별 맞춤 치료를 위한 다학제 협진, 수술 후 감염관리 등 이식과 관련된 수많은 의료진이 노력으로 환자가 건강을 되찾게 되는 일”이라며 “부천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는 앞으로도 이식이 필요한 환자를 위해 환자별 맞춤 관리와 최적화된 수술을 제공하며 경기서부지역 거점 장기이식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건강ㆍ의료
· 경기도 24곳·서울 전역·옹진군 제외..
· 부천시 주민자치회, ‘광역동 폐지, 일..
· 6.1 지방선거, 전국 1만4천465곳 투표..
· 부천문화원, ‘지역농산물 먹거리 지원..
· [코로나19] 부천시, 8월 8일 신규 확진..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5만5천292..
· 경기도, ‘탄소중립 아이디어 경진대회..
· 경기도, 결식아동 급식단가 7천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