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소사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오정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19개 광역동)➜ 37개동(洞) 행정복지센터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라돈침대 문제 해결 위해 정확한 피해 상황 파악… 12월까지 라돈 발생 침대 사용자 건강 실태조사
개인 차원 피해 입증 불가능ㆍ공적 차원에서 피해상황 파악 이뤄져야
조사 결과에 따라 라돈 관리 개선 대책 수립ㆍ중앙 정부 대책 건의 등 
더부천 기사입력 2020-07-16 10:44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195

경기도는 수천여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라돈 침대 사용 피해자들의 정확한 피해 상황 파악과 재발 방치 대책 마련을 위해 ‘라돈 발생 침대 사용자 건강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김지예 경기도 공정경제과장은 16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라돈 침대 사건 발생 2년이 넘었는데도 피해 조사와 보상 절차가 답보 상태에 있다”면서 “라돈 침대 사태 피해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소비자 건강 실태조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2018년 경기도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관련 피해 상담 건수만 6천여 건에 이를 정도로 수많은 피해자가 발생했지만 이들에 대한 아무런 조치가 없었고, 개인 차원에서 라돈으로 입은 피해를 입증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인데도 정부나 해당 기업 등 누구도 문제 해결에 나서지 않고 있다며 이번 실태조사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공적 차원에서 정확한 실태조사를 하고, 필요할 경우 라돈 관리 개선 대책을 수립 및 국회와 중앙 정부에 제도 개선과 피해 구제대책 방안 마련을 적극 건의할 예정이다.

라돈 침대 관련 건강 실태조사는 오는 12월까지 6개월간 진행되며, 도는 1차로 10월까지 라돈 침대 사용 경험이 있는 전국 소비자 5천명을 대상으로 피해 실태에 대한 기본 조사를 실시한다.

경기도청 홈페이지에서 “라돈 설문조사”를 검색(바로 가기 클릭 )하면 참여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전화(☎031-888-9522~3)로 하면 된다.

경기도는 기본 조사 결과를 토대로 11월부터 12월까지 2차 심층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연구기관에 의뢰해 ▲질환 발생자의 평소 생활습관 ▲유전질환의 존재 여부 등에 대한 세부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라돈 침대에 장기간 노출된 소비자들과 일반인 사이의 질병 발병률, 발병 차이 여부 등을 분석하게 된다.

경기도는 라돈 침대 사용과 질병 발병자들의 관련성이 확인될 경우 추가 역학 조사도 실시해 인과 관계를 명확히 밝혀낸다는 방침이다.

김지예 경기도 공정경제과장은 “가습기 살균제 참사나 라돈 침대 사태처럼 일상생활 제품 사용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결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며 “도민, 국민들의 아픔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경기도가 앞장서겠다. 전국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Tip- 라돈 침대 사건= 지난 2018년 5월 시중에 판매되는 한 침대 브랜드 매트리스에서 1급 발암물질로 알려진 라돈이 검출됐다는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시작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두 차례에 걸친 조사 끝에 해당 매트리스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하다며 수거 명령 등의 행정조치를 취했다.

| AD |
2018년 10월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피해자들이 제기한 집단분쟁조정에 대해 “소비자에게 매트리스 교환과 위자료 30만원을 지급하라”고 결정했으나 제조회사가 이를 수용하지 않아 조정이 성립되지 않았다.

이에 피해자들은 해당 브랜드를 고발했으나 검찰은 2020년 1월 라돈 침대를 사용했다고 직접적인 건강상 문제를 일으켰다고 보기 어렵다며 무혐의 결론을 내렸다.

당시 소비자 단체와 환경 단체는 “제대로 된 피해조사도 하지 않은 채 무혐의 처분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현재는 라돈 침대 피해자 5천명이 해당 브랜드와 정부, 보험사를 대상으로 민사소송을 진행 중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경기도, 공동주택 50개 단지 ‘라돈 무료 검사’ 실시
지하철 7호선 등 경기도 권역 39개 지하역사, 라돈 검사 결과 모두 ‘안전’
경기도, ‘장기측정용 라돈 분석기’로 공동주택 라돈 측정… 정확도 높이고 주민 불편 해소
경기도, 9월 14일 라돈 발생 침대 사용자 건강 피해 대책 토론회
경기도, 도민 불안 해소 위해 공동주택 ‘라돈’ 측정ㆍ관리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U-23 아시안컵] ‘이영준 멀티골’ 황..
· 부천국제만화마켓(BICOM), ‘2024년 경..
· 22대 총선 부천시 유권자… •갑..
· 부천시, 자전거ㆍ개인형이동장치(PM) ..
· 부천도시공사, 국민안전의 날 10주년 ..
· 부천시, 화학물질 취급사업장 ‘유해화..
· 부천시 일드림센터, 청년 취·창업 무..
· 부천시 ‘고강선사유적공원 철쭉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