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경기도, 주민자치 활성화 위해 하반기에도 컨설팅ㆍ교육 실시
찾아가는 교육ㆍ맞춤형 컨설팅ㆍ각종 홍보…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 
더부천 기사입력 2021-07-01 09:27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eon.com 조회 876
| AD |
경기도는 올해 하반기에도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주민자치회’ 전환 촉진과 운영 정착을 위한 주민자치 컨설팅, 교육 중심의 프로그램 추진 등 단계별로 컨설팅과 교육 등을 지원한다고 1일 밝혔다.

‘주민자치회’는 주민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직접 결정해 추진하는 주민대표 자치 기구로, 읍ㆍ면ㆍ동장이 일부 지역 주민을 임명하고 자치센터 운영 지원금 집행에 한정됐던 기존 주민자치위원회와 달리 시장ㆍ군수가 직접 위촉한다.

‘주민자치회’로 전환이 되면 지역 주민 전체가 구성원으로 참여할 수 있고, 자체적인 사업계획 수립과 예산 확보ㆍ운영까지 가능해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에 더 가깝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경기도에는 20개시 132개 읍ㆍ면ㆍ동에서 ‘주민자치회’를 운영 중이며, 하반기에는 6개 시ㆍ군에서 시범 실시를 계획 중이어서 올해 말까지 총 26개 시ㆍ군 210개 읍ㆍ면ㆍ동에서 ‘주민자치회’를 운영하게 된다.

경기도는 하반기 주민자치회 시범 실시를 계획 중인 시ㆍ군의 실행 능력 향상을 위한 컨설팅을 추진한다. 컨설팅 내용은 주민자치회 운영 진단과 활성화 방안, 주민참여예산 및 각종 공모사업 참여 방법 등이다.

아직 주민자치회 전환 계획이 없는 5개 시ㆍ군에는 주민자치와 주민자치회의 필요성과 구성 방법 등 주민자치회로의 전환을 촉진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우수 주민자치회에는 자치회가 원하는 다양한 주제의 컨설팅을 제공해 주민자치회의 전문성 확보를 지원하기로 했다.

도민들이 주민자치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홍보 동영상, 카드뉴스, 주민자치 활동 우수 사례집 등 도민 체감형 홍보물도 제작한다.

한편, 지난 4월에 진행한 ‘경기도 주민자치회 제안사업’에는 도내 25개 시ㆍ군 78개 주민자치(위원)회가 참여했으며, 경기도는 이 가운데 마을 하천 가꾸기로 주민 화합, 김장 담그기 및 취약계층 나눔행사 등 21개 시ㆍ군 44개 주민자치(위원)회 사업을 선정해 평균 900만원씩 총 4억원 가량을 지급했다.

이어 5월에는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를 개최해 작년에 이어 고양시가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경기도 자치행정과는 “상반기에는 제안사업과 경연대회 개최로 주민참여를 활성화했다”며 “하반기에는 주민자치 컨설팅, 교육 및 홍보 등 주민자치 역량 및 의식 강화를 위해 광역 지방정부 차원의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벍혔다.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심곡동 주민자치회, ‘2021년 주민총회’ 온라인 개최
소사본동, ‘2021년 주민총회’ 온라인 개최
대산동 주민자치회, ‘2021년 주민총회’ 온라인 개최
오정 마을자치회, 경로당에 ‘햇감자’ 20kg 전달
신상현 심곡동 주민자치회장, 주민자치분야 ‘대상’ 수상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사전투표 둘째날 오전 8시 부..
· 조용익 부천시장 후보, ‘5대 공약 10..
· 치열했던 당내 경선… 부천시 각급 선..
· 조용익 부천시장 후보, 부천시 동물사..
· 부천시 탁구인들, 조용익 부천시장 후..
· [코로나19] 부천시, 5월 27일 162명 확..
· 경기도, 지역산업 디지털 전환 ‘산업..
· 6.1 지방선거 사전투표 첫날 투표율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