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체계적 경력관리로 ‘공무원 경력 부풀리기’ 원천 차단… 7월부터 적용
퇴직 전·후 경력확인서 발급→ 수행사업 완료 후 및 인사이동 30일 이내
경력확인서 발급 후 필요시 한국건설기술인협회에 제출해 전산으로 관리 
더부천 기사입력 2021-07-19 08:36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931
| AD |
경기도 공정 건설 환경 만들기의 일환으로 공무원의 경력 부풀리기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경력확인서 발급 및 관리방법 개선에 나섰다.

경기도는 올해 이같은 내용의 ‘경기도 공무원 경력 관리 개선 계획’을 수립,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공공기관 소속 건설기술자의 경력신고제도 개선 도민 제안 의견 등을 반영한 것으로, 일부 퇴직 공무원들이 자신의 경력을 실제보다 부풀려 재취업하는 부조리를 근절해 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경력관리가 이뤄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민간의 경우 건설사업자의 확인을 받아 수시로 국토교통부(한국건설기술인협회)에 경력신고서를 제출, 이를 전산시스템에 등록해 체계적인 경력관리가 이뤄지고 있다.

반면에 공무원은 발주·인사 부서로부터 관련 경력을 확인을 받아 퇴직 전·후로 일괄해 경력확인서를 발급하는 방식을 취해왔다.

문제는 오래 전 경력 자료는 폐기 등 자료의 부재로 확인이 어렵고, 관행적으로 퇴직 후 기억에 의존해 경력증명서를 발급받는 경우도 있어 경력이 부풀려지는 사례가 종종 발생한다는 점이다.

이에 경기도는 공무원의 경력자료 부재로 인한 불이익 발생 우려를 없애고 경력 부풀리기를 방지하기 위해 체계적 경력관리를 위한 새로운 경력확인서 발급 기준을 마련했다.

이를 위해 기존 퇴직 전·후로 경력확인서를 일괄 발급받던 방식에서 벗어나, ‘실제 수행사업 완료’ 또는 ‘인사이동’ 후 30일 이내에 사업·인사부서의 확인을 받아 수시로 경력확인서를 발급하는 방식을 도입한다.

아울러 해당 공무원이 수시 발급받은 경력확인서를 필요시 한국건설기술인협회의 전산시스템에 등록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인 경력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개선안은 올해 7월부터 적용되며, 대상은 경기도에서 근무하는 모든 공무원들이다.

경기도 공정건설정책과는 “청렴과 정직은 공직자가 반드시 준수해야 할 의무”라며 “이번 개선안을 통해 공무원의 경력 부풀리기를 근절하고 체계적 경력관리를 도모해 공정한 건설 환경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조용익 부천시장, 10월 8일 취임 100일..
· ‘부천아트센터’ 10월 6일 준공식… ..
· 6.1 지방선거, 전국 1만4천465곳 투표..
· 부천시, 신규 임용 직원 28명에 ‘新목..
· 부천시,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11억2천..
· 부천시 중동사랑시장, 전국우수시장 박..
· [코로나19] 부천시, 10월 5일 신규 확..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3만4천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