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부천시, 제10차 3단계 ‘지역케어 회의’ 개최… 통합돌봄 대상자 복합적 문제 해결 모색
독거장애인 서비스 제공 자기결정권 합의 필요
대상자 관련 기존 서비스 제공기관과 협의 필요
융합형 통합돌봄 대상자 사례관리 가이드 제시 
더부천 기사입력 2021-12-20 11:23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942
| AD |
부천시는 지난 17일 지역사회 통합돌봄 대상자의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10차 3단계 지역케어 회의’를 비대면 화상으로 개최했다.

시 통합돌봄과 통합돌봄지원팀에 따르면 ‘지역케어 회의’는 주거, 요양·돌봄, 보건·의료 등 다양한 직종의 전문가로 인력풀을 마련해 통합돌봄 대상자의 서비스 제공 방안에 대한 자문 등을 수행하는 맞춤형 회의체이다.

‘지역케어 회의’에서는 동(洞)에서 운영하는 1·2단계 지역케어 회의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고난도 통합돌봄 사례 및 통합돌봄 선도사업 제도 개선이 필요한 사례에 대해 여러 전문가와 함께 논의해서 적절한 대안을 찾아가는데 목표를 두고 진행한다.

이날 ‘지역케어 회의’에는 사회서비스원 부천종합재가센터,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부천시 한의사회, 부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시청 통합돌봄과 및 장애인복지과, 부천동 및 성곡동이 참여했다.

‘지역케어 회의’ 참석자들은 지원을 최대 요구하는 독거 장애인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자기 결정권과 합의가 필요하고, 지원 가능한 방안이 누락되지 않도록 대상자와 관련된 기존 서비스 제공 기관과의 협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통합돌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지원이 필요한 정신질환자 가구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에서 타 부서·기관와의 협업을 통해 더 넓은 범위의 자원을 활용해야 한다고 판단되는 융합형 통합돌봄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 가이드를 제시하였다.

민병재 통합돌봄과장은 “향후 초고령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지역케어 회의’ 같은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주민 누구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서비스 제공 분야에서 ▲지역사회 통합돌봄 계획 수립 ▲추진체계 구축 ▲통합돌봄 서비스 제공 ▲통합돌봄 체계 개편 노력 등에 대한 평가에서 가장 우수한 지자체로 인정받아 2년 연속 ‘대상’을 차지했다.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댁내 ICT 장비 활용 ‘응급 안전 안심서비스’ 추진
부천시·부천희망재단, ‘지역주민 돌봄활동가’ 지원사업 추진
성곡동, 요양병원 장기입원 퇴원자에 ‘케어 안심주택’ 입소 지원
중동 행정복지센터, ‘고독사 예방 통합돌봄 신호등’ 자체 사업 실시
부천시,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ㆍ지원 평가 ‘복지부장관 표창’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수도권 전역 호우경보… 서울 동작구 ..
· 부천시 주민자치회, ‘광역동 폐지, 일..
· 6.1 지방선거, 전국 1만4천465곳 투표..
· [코로나19] 부천시, 8월 9일 신규 확진..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14만9천89..
· 수도권 집중호우에 따른 출근 시간 조..
· 정부, 재난 위기경보 ‘심각’ 단계 격..
· 수도권 전역 호우경보… 부천시 2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