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올해 경기안심벨 시범사업 마무리… 내년 道 전역 확대 추진
올해 7억6천만원 예산 투입, 도내 실증지역 확대ㆍ실증 참여자 5천명 확대
시스템 구축 완료, 단말기 성능 개선해 2023부터 도 전역 확대 보급 추진 
더부천 기사입력 2022-04-07 08:52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568


사진 위는 고정형 경기안심벨(부착형), 사진 아래는 이동형 경기안심벨(타원형).

경기도는 1인 가구를 대상으로 범죄 예방과 생활 안전을 위해 구축 중인 ‘경기안심벨 시스템’이 올해 3차년도 시범사업을 마치고 내년 경기도 전 지역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경기도는 최근 수원시와 안산시, 경기남부경찰청, 안산단원경찰서 등 관련 기관과 함께 경기안심벨 추진상황 보고회를 갖고 이런 내용을 담은 3차년도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경기도와 행안부는 지난 2020년부터 시작한 경기안심벨 시스템 구축사업에 올해 7억6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경기안심벨은 위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벨을 누르면 경찰이 신고자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해 즉시 출동하는 서비스다.

112신고가 어려울 경우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보조적 신고 수단으로 사용자 개인정보(이름, 주소, 핸드폰번호 등)를 사전에 등록하고, 위급상황 시 무선통신 방식으로 연결된 블루투스나 와이파이(WIFI)를 통해 신고돼 신속한 출동이 가능하다.

별도 구축 비용이나 통신료 없이 1대당 5만원에 기기 보급이 가능하며, 특히 스마트폰이 없거나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에도 주변 안심벨들의 네트워크가 연동돼 신고가 가능하다.

경기도는 그동안 경기안심벨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재난 안전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고 비콘 비상벨 단말기, 사용자 어플리케이션 등을 개발해 시험 가동했다. 현재까지 경기안심벨 시범 사업에는 1천425명이 참여했다.
| AD |
경기도는 올해 3차년도 사업으로 시범사업이 진행됐던 수원시와 안산시에 이어 2개 지자체에도 사업을 확대하기로 하고 현재 협의를 진행 중이며, 시범사업의 실증 참여자를 1천500명에서 5천명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처음에는 고정형 단말기를 보급했으나 시범사업 과정에서 이동형 단말기를 원하는 사례가 많아 올해에는 이동형 단말기도 개발과 테스트를 통해 보급할 방침이다.

경기도 과학기술과는 “경기안심벨은 생활안전사고나 돌발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힘든 1인 가구나 1인 점포를 대상으로 하는 긴급구호시스템”이라며 “내년에는 경기도 전역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3차년도 시범사업을 잘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이재명 후보, 충남·충북·세종·대전..
·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의장에 민주..
· 부천시 주민자치회, ‘광역동 폐지, 일..
· [코로나19] 부천시, 8월 14일 신규 확..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11만9천60..
·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소방시설 불량 ..
· 이재명 후보, 부산·울산·경남 순회 ..
· [코로나19] 부천시, 8월 13일 신규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