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외국인 인권지원센터, 지역사회 이주민 리더 5명 선정
네팔 출신 시흥 거주 메타 너레스 쿠마르. 캄보디아 출신 부천 거주 장다은 등
‘다양성과 인권 존중 경기도’ 만드는데 앞장… 사례집 및 영상 자료 제작 공개 
더부천 기사입력 2022-08-04 09:55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910
| AD |
경기도 외국인 인권지원센터는 도내 거주 외국인 주민 중 한국에서의 이주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5명을 ‘2022 지역사회 이주민 리더’로 선정해 4일 발표했다.

도입 3년차를 맞은 ‘지역사회 이주민 리더’는 경기도가 외국인 주민의 안정적 정착을 도모하고 이들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매년 추진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개인 또는 관련 단체·기관 등으로부터 후보자 추천을 받아 공모를 진행, 예년에 비해 후보자 수가 늘었고, 성별, 거주 지역, 출신 국가, 주 활동 영역이 다양했다.

서류 및 면접 심사를 통해 지역사회 기여도, 커뮤니티 리더십, 직무 성취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시흥 거주 ‘메타 너레스 쿠마르’(네팔 출신) 등 5명을 최종 선정했다.

메타 너레스 쿠마르 씨는 한국에서 일하는 네팔 출신 이주민들이 자국어로 된 책을 읽으며 문화생활을 할 수 있도록 뜻을 함께하는 이들과 십시일반 마음을 모아 ‘네팔도서관’을 만들었다.

자신의 전공(컴퓨터 정보기술)을 바탕으로 온라인 대출 시스템을 만들어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이들도 책을 빌릴 수 있도록 하고, 휴일인 일요일에도 도서관을 지키며 이주민들의 한국 생활 도우미가 돼 주고 있다.

쿠마르 씨 외에도 ▲정다은(부천, 캄보디아 출신), ▲알리 무다사르(김포, 파키스탄 출신) ▲왕그나(수원, 중국 출신), ▲최연화(안산, 중국 출신) 씨가 이주민 리더로 뽑혔다.

김포에서 사업체를 운영하며 다양한 이주민 커뮤니티의 리더로 활동 중인 알리 무다사르 씨는 “이주민 리더로 선정돼 영광이다. 이주민들이 겪는 어려움이 많지만, 희망에 차고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이주민 커뮤니티를 대표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에 선정된 리더들의 활약상은 추가 인터뷰와 촬영 작업을 거쳐 사례집과 동영상 자료로 제작, 향후 경기도 외국인 인권지원센터 공식 홈페이지(www.ghmr.or.krㆍ바로 가기 클릭)와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지역사회 이주민 리더 선정에 대한 기타 문의는 경기도 외국인 인권지원센터(☎031-492-9347)로 하면 된다.

경기도 외국인정책과는 “인권과 문화 다양성을 존중하는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이바지한 다섯 분의 소중한 삶의 이야기가 잘 전해지고, 다른 이주민들이 용기와 희망을 얻을 수 있도록 경기도가 계속 응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이런 것도 인권침해가 될까?”… 경기도, 도민 인권배심회의에서 다룰 인권문제 제안 접수
“자활근로사업 작업장 내부 CCTV 설치·개인 스마트폰으로 열람은 인권 침해”
경기도, ‘도민 인권 배심원단’ 150명 모집… 토론으로 인권 침해 여부 평결
경기도, ‘제1회 경기도 인권작품 공모전’… 8월 31일까지 접수
경기도 인권모니터단 478명으로 대폭 확대… 도민이 주도해 인권문제 개선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K리그2] 부천FC, 서울 이랜드에 0-3 ..
· ‘제25회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
· 6.1 지방선거, 전국 1만4천465곳 투표..
· [코로나19] 부천시, 10월 3일 신규 확..
· “임대·분양 혼합 주택단지 갈등 해소..
·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사전 컨설팅..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1만2천150..
· 부천이주민지원센터, 제5회 베트남 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