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사전 컨설팅 감사 현장 상담’ 실시
공무원 적극행정 촉진 및 인허가 분야 민원인 어려움 해결
10월 17일 광주·안양 시작 11월 21일 화성까지 시군 순회 
더부천 기사입력 2022-10-03 09:51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421
| AD |
경기도는 ‘2022년 하반기 사전 컨설팅감사 찾아가는 현장 상담창구’를 9월 17일 광주와 안양을 시작으로 11월 21일까지 31개 시·군에서 순회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부천시는 10월 27일에 상담 창구를 운영한다.

현장 상담창구에서는 시·군 공무원은 물론 인·허가를 신청한 민원인도 담당 공무원과 함께 민원사항을 상담할 수 있다.

상담내용에 따라 가벼운 사안은 현장에서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심층 검토가 필요한 사안은 사전 컨설팅감사 접수 후 법률 자문과 중앙부처 협의 등을 거쳐 해결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도는 올 상반기 22개 시·군에서 현장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48건의 상담을 실시해 도민의 어려움을 해결한 바 있다.

구체적 사례를 살펴보면, A시 민원인은 개발제한구역 내에서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해당 지역에 공공주택 사업이 시행돼 음식점이 수용됐고, 민원인은 인근에 건축물을 신축해 음식점을 계속 운영하려고 했으나 A시는 개발제한구역에서 음식점 건물을 신축하려면 해당 구역에 5년 이상 거주해야 한다는 규정 때문에 건축허가 여부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

생업을 위해 음식점을 옮겨야 하는 민원인은 억울한 상황에 처하게 되고, 허가를 담당한 A시도 규정 해석에 어려움을 겪게 되자 찾아가는 현장 상담 창구에서 상담 후 사전 컨설팅감사를 신청했다.

이에 도는 사전 컨설팅감사를 진행해 공익사업 시행으로 수용된 음식점을 옮겨 건축하려고 할 때는 5년 이상 거주자 등의 요건을 적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해석을 제시해 민원인은 건축허가를 받았다.

찾아가는 상담창구를 이용하고자 하는 민원인은 인허가 신청 관련, 경기도 사전 컨설팅감사 누리집(www.gg.go.kr/gg_thanksㆍ바로 가기 클릭) 또는 해당 시·군 누리집 등에 게시된 상담신청서를 작성해 시·군 감사부서에 제출하면 된다.

최은순 경기도 감사관은 “사전 컨설팅감사는 불이익을 우려해 소극적으로 업무처리를 하는 공무원에게 해결 방안과 방향을 제시해 적극적인 업무수행을 촉진하는 제도”라며 “도는 특히 찾아가는 현장 상담창구를 통해 현장에 더 가까이 다가감으로써 일선 공무원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해 도민의 어려움이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2022 카타르 월드컵] 잉글랜드, 웨잃..
· 부천도시공사 제3대 사장에 원명희 전..
· 부천시, 9월 1일자 498명 인사발령… ..
· 경기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위원..
· 역곡1마을자치회, ‘행복나눔 일일찻집..
· 부천시, ‘전통 식문화 미식(美食)주간..
· 부천시, 민선8기 공약실천계획 수립 ‘..
· [코로나19] 부천시, 11월 30일 신규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