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특사경, 전세 사기 가담 공인중개사 불법 중개행위 집중 수사
깡통 전세 등 전세 사기에 강력 대처
신축 다세대·연립주택 밀집지역 대상
道 토지정보과와 특별합동점검 실시 
더부천 기사입력 2023-03-08 10:08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30
| AD |
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은 최근 ‘깡통 전세’ 등 조직적·지능적 전세 사기가 성행함에 따라 3월부터 연말까지 전세 사기에 가담하는 공인중개사의 불법 중개행위를 집중 수사한다고 8일 밝혔다.

주요 수사 대상은 ▲전세 사기 의심 허위·과장 광고 행위 ▲중개업자 전세 사기 가담 거짓 중개 설명 행위 ▲분양사업자·중개보조원·컨설팅업자 등의 임대차(전·월세) 등 무등록 중개행위 ▲전세가 부풀리기 등의 계약 후 중개 보수 외 리베이트(중개보수 초과)를 받는 행위 등이다.

이같은 행위는 공인중개사법 위반에 해당하며, 적발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깡통 전세’란 전세 보증금이 주택가격과 빚의 차액을 초과해 경매로 넘어갔을 때 전세 보증금을 떼일 수 있는 주택을 말한다.

부동산가격 하락으로 집주인의 의도와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깡통 전세’ 매물은 전 재산을 전세 보증금으로 투입하는 열악한 서민들과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한 전세 사기의 표적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은 ‘깡통 전세’가 우려되는 도내 다세대·연립주택 밀집 지역을 우선적으로 집중 수사할 계획이다.

부천시 등 10개 시·군을 대상으로 최근 2년간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발생한 보증사고 중 공인중개사가 중개한 물건 계약도 도시주택실 토지정보과와 특별 합동 점검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국토교통부 부동산소비자보호기획단과 수사 공조 체계를 구축해 전세 사기가 의심되는 거래 건의 가담 공인중개사에 대한 분석자료를 넘겨받아 수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분양대행사·중개보조원 등 무자격자가 대출 이자·이사비 지원 등 임대차 중개대상물에 대한 허위․과장 광고를 할 수 없도록 온라인 등으로 이뤄지는 부동산 허위·과장 광고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

김광덕 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장은 “공인중개사는 안전한 거래환경을 조성해야 할 책임이 있는데도 오히려 전세 사기 범죄에 가담하고 있어 청년·신혼부부 등의 피해가 특히 우려된다”면서 “엄정한 수사를 통해 공인중개사의 책임을 강화하고, 도민이 안심할 수 있는 거래 질서를 확립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관련 제보는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 누리집(gg.go.kr/gg_special_copㆍ바로 가기 클릭), 카카오톡채널(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 경기도 콜센터(031-120)등을 통해 가능하며, 불법행위에 대한 도민들의 적극적인 신고·제보를 당부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1인 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제공
부천시,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부천시 3개 지회에 전세사기 피해 예방 안내
경기도, 전세피해 예방·피해지원·처벌 등 단계별 제도개선안 정부에 건의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 옛 팔달 도청사에 정식 개소… 상담 인력 4배로 늘려
경기도, 동탄 오피스텔 전세 피해자 대상 찾아가는 현장 간담회 개최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K리그2] 부천FC, 김포FC에 2-0 완승…..
· 제27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5월 ..
· 부천시, 2월 1일자 52명 인사발령… 문..
· 부천시, 만 24세 청년기본소득 2분기 ..
· 부천시, 어린이 대상 지역 맞춤 예·체..
· 경기도 농기원, 개화 특성 우수한 칼랑..
· 경기도, 고액·상습 체납액 427억원 징..
· 경기도 관광객 마음 사로잡은 건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