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부천시,‘어란이 행복 선언문’ 통해 ‘아동친화도시 부천’ 조성 박차
“부천 어린이는 지금 당장 안전·건강·행복해야 한다”
안심 통학로·아동학대 예방·초등돌봄 확대 등 추진 
더부천 기사입력 2023-05-03 11:10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611

| AD |

부천시는 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어린이가 행복한 ‘아동친화도시 부천’를 위해 “부천 어린이는 지금 당장 안전·건강·행복해야 한다”는 ‘부천 어린이 행복 선언문’을 통해 어린이 안전·건강·행복을 위한 관련 정책을 본격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부천 어린이는 지금 당장 안전해야 한다”

시는 ▲‘어린이 안심 통학로’ 교통안전설 100% 설치 ▲공공 중심 아동학대 사전 예방 24시간 대응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교통안전지도사가 초등학교 1~2학년생의 안전을 위해 등·하굣길을 동행하는 어린이 통학안전사업인 ‘워킹스쿨버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0년 심곡초등학교를 시작으로 2011년 관내 20개 초등학교, 2015년부터는 부천시 365안전센터 주관으로 관내 43개 초등학교로 사업을 확대했다. 현재 161개 노선에서 170명의 교통안전지도자들이 활동하고 있다.

시는 ‘어린이 안심 통학로’에 무인단속 폐쇄회로(CCTV) 등 무인 교통단속 장비를 설치해 어린이 통학로 인근에서의 과속·신호위반 단속을 강화한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횡단보도 주변 경계석을 노란색으로 도색해 운전자에게 어린이보호구역 안에 있음을 인식하도록 하고, 과속경보시스템을 통해 운전자에게 자신의 차량 속도를 알려 과속 방지 및 교통사고를 예방, 발광 다이오드(LED) 바닥형 보행신호등 설치로 야간 시인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시는 아동학대를 사전 예방하고, 신속하고 적극적인 피해 아동 보호에 나서기 위해 공공 중심의 24시간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응급 전화를 설치해 24시간 상시 대응체계를 갖추고, 학대피해아동쉼터 및 상담조사실을 통해 피해 아동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위기아동 조사·재학대 모니터링을 꼼꼼하게 진행하기로 했다.

시는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지난 2021년 아동보호팀을 신설하고,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을 배치했으며, 찰과 협력해 24시간 상시 대응체계를 갖추고 학교 장기결석 아동·미검진 영유아와 같은 위기아동 조사를 분기별로 실시하는 등 아동학대 예방 및 조기 발견에 적극 나사고 있다.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부천우리병원, 부천세종병원 등 관내 4개 병원을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으로 지정하고, 경찰·교육청·아동보호전문기관과 같은 유관기관과 아동학대 대응 정보연계협의체를 갖추는 등 피해 아동 보호 및 지원을 위한 협력체계도 구축하고 있다.

◆“부천 어린이는 지금 당장 건강해야 한다”

시는 ▲아토피·천식 안심 학교 운영 ▲과일 간식 공급, G마크 축산물 학교급식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아토피·천식 안심 학교를 중심으로 알레르기질환 아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효과적인 지속 관리를 통해 환아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초등학교 26곳, 유치원 12곳, 어린이집 21곳 등 총 59곳에 천식 응급키트·교육 책자·홍보 리플릿 등을 비치하고, 보습제 및 아토피 교육 인형극 등을 지원한다.

가정통신문을 활용해 안심학교 알레르기질환 유병률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아토피·천식 예방관리 교육과 홍보를 실시하고, 취약계층 아토피·천식 환아를 대상으로 보습제(분기당 2통) 및 의료비(연 30만원 이내)도 지원한다.

시는 안전하고 건강한 어린이 먹거리 제공을 위해 어린이집 550곳에 건강과일을 공급하고, G마크(경기도 우수식품) 축산물을 학교급식으로 지원한다.

농·수산물 원산지표시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친환경 식재료 안전성 검사 및 식생활 개선 교육을 실시한다.

◆“부천 어린이는 지금 당장 행복해야 한다”

시는 ▲글로컬 부천형 예술교육 ‘부천이트밸리’ ▲부천형 초등돌봄사설 확대를 추진한다.

시는 글로컬(glocal·국제 global와 현지 loca)의 영문 합성어로 지역 특성을 살린 세계화를 의미) 부천형 예술교육 ‘부천아트밸리’을 통해 어린이의 다양성·창의성을 기르는 특색 교육을 실시하는 등 어린이가 자신의 꿈을 행복하게 키울 수 있도록 지역교육 기반을 확대한다.

올해는 거점형 부천아트밸리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부천교육지원청, 거점형 8개교(경기예고·부천중·창영초·부천송일초·부천대명초·심곡초·부천중원초·원미초)와 협의체를 구성하고, 다양한 악기 연주 등 예술 감수성을 키울 수 있는 창의 교육을 실시한다. 시 승격 50주년을 기념해 거점교 합동공연을 추진한다.

맞벌이 가정 등 아동 돌봄 사각지대를 메워 어린이의 행복한 시간을 보장하고,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해 부천형 초등돌봄시설(다함께돌봄센터) 2곳을 새롭게 설치한다.

‘다함께돌봄센터’는 지난 2020년부터 지역사회 밀착형 초등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치해 현재 8곳이 운영되고 있다.

표준 운영시간은 학기 중에는 오후 2~8시, 방학 중에는 오전 9시~오후 6시까지이다.

원미지역 도시재생 거점 시설인 부천로 90번길 51(원미동 127-5) 소재 원미별마루 2층 ‘다함께돌봄센터’는 평소 운영시간 외 1일 4시간(아침 돌봄 오전 7~9시, 저녁 돌봄 오후 8~10시)을 시범적으로 연장 운영한다.

부천시 지역아동센터 가운데 지구촌지역아동센터, 행복플러스지역아동센터 등 2곳은 저녁 돌봄이 가능하다.

아동돌봄시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부천시 홈페이지(www.bucheon.go.kr) 분야별정보- 복지- 영유아·아동·청소년(바로 가기 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어린이가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도록 무장애 통합놀이터를 조성한다. 올해에는 넘말공원(중동 729)을 경기 아이누리 놀이터 조성사업을 통해 무장애 통합놀이터로 재단장한다.

아울러 부천시 어린이공원 8곳을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공용화 설계) 공원으로 리모델링하고, 놀이시설·휴게공간·우배수 등 노후시설 정비와 다양한 어린이 놀이시설을 도입·확대한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어린이가 행복해야 가정·사회·국가가 더불어 모두 행복해진다”며 “어린이가 안전·건강·행복한 ‘아동친화도시 부천’을 만드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아동 폭력 근절 캠페인에 참여한 조용익 부천시장. 부천시는 아동학대 사전 예방 및 피해 아동 보호를 위해 공공 중심의 24시간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사진= 부천시 제공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아동 학대 전담 의료기관’ 4곳에 ‘새싹지킴이병원’ 현판 전달
부천시, ‘아동 학대 예방’ 민·관·경 합동 캠페인 개최
부천시, ‘아동친화도시 조성 아동참여위원회’ 발대식 개최
부천시, 부천대학교와 ‘아동친화도시 조성’ 업무협약 체결
부천시, ‘아동 권리·아동 학대 예방 교육사업’ 사각지대 해소 나서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부천시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 공..
· 부천시, 시 승격 50주년 기념 10월 시..
· 부천시, 2월 1일자 52명 인사발령… 문..
· 지하철 7호선 등 경기도 권역 39개 지..
· 경기도, ‘제8회 경기 다독다독 축제’..
· 8월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경기바다,..
· [아시안게임] 4일째 한국 금메달 5개 ..
·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키르기스 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