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부천시, ‘글로벌 기후에너지 시장 협약(GCoM)’에 가입
‘탄소중립 선도하는 환경도시, 부천’ 기틀 마련
탄소중립 사회 실현 위한 역량 강화 추진키로 
더부천 기사입력 2023-06-07 15:49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485


조용익 부천시장은 지난 3일 열린 ‘제1회 환경교육 한마당- 모두 그린 함께 부천’ 행사에서 환영사를 통해 부천시의 'GCoM' 가입에 따른 탄소 중립 실천 의지를 알렸다. 사진 아래는 조용익 시장이 ‘글로벌 기후에너지 시장 협약(GCoM)’ 협약서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 부천시 제공

부천시는 ‘탄소중립 선도하는 환경도시’를 구현하기 위한 기틀을 다지기 위해 ‘글로벌 기후에너지 시장 협약(GCoM)’에 가입했다.

시 미세먼지대책과에 따르면 ‘글로벌 기후에너지 시장 협약(GCoM)’은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 중립 이행 등을 위해 지방정부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이클레이(ICLEI·세계지방정부협의회)’ 공동 행동사업의 일환으로, 기후에너지 전환 행동 및 실천을 위한 세계 최대 지방정부 기후행동 프로그램이다.

‘글로벌 기후에너지 시장 협약(GCoM)’에 가입한 140여 개국 1민2천500여 개 지방정부는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도시 회복력 제고 등 지구촌의 선도적 기후행동 이행을 약속하고 실천해나가고 있다. 국내에서는 현재 24개 광역·기초 지자체가 GCoM에 참여하고 있다.

시는 이번 협약으로 ▲지속가능한 에너지 접근 계획 수립 ▲온실가스 감축 목표(Target) 설정 ▲기후위기 취약성 분석·평가 ▲온실가스 배출 인벤토리(Inventory 저장 공간)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ICLEI(이클레이) 트랙 보고 실천에 주력하기로 했다.

또한 전 세계 기후에너지 분야 선도 도시와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우수사례 및 혁신 정책 공유해 탄소중립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 AD |
시는 이외에도 기후위기 대응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지속 추진하기 위해 제2차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계획을 시행하고 있으며,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토대로 지역 특성과 여건을 반영해 비전과 목표 수립, 세부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수립을 준비하고 있다.

조용익 시장은 “부천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 플랫폼 참여를 통해 전세계 기후행동 선도 지방정부들과 함께 협력하고 책임감 있는 실천을 이어가기 위해 더욱 힘쓰겠다”며 “기후위기 극복에 함께 힘을 더할 시민분들 모두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는 지난 시민과 함께하는 ‘제1회 환경교육 한마당- 모두 그린 함께 부천’ 행사에서 탄소중립 실천 의지를 알렸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경기환경산업전에서 ‘탄소중립 정책’ 홍보관 운영
김동연 경기지사 “기후변화 대응에 경기도가 가장 앞장서겠다”
부천시 상동호수공원 시민운영단, 탄소중립 실천 ‘앞장’
경기도, 174억 원 투입 신재생에너지 활용 소공원 34곳 조성
부천시, 경로당 탄소 저감… 268곳 에너지효율 사업 추진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부천시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 공..
· 부천시, 시 승격 50주년 기념 10월 시..
· 부천시, 2월 1일자 52명 인사발령… 문..
· 가평군 ‘타샤의 정원 251’, 경기도 ..
· [아시안게임] 6일째 한국 금메달 2개 ..
· [아시안게임] 5일째 한국 금메달 5개 ..
· 지하철 7호선 등 경기도 권역 39개 지..
· 경기도, ‘제8회 경기 다독다독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