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김포·파주에 이어 고양시에 ‘말라리아 경보’ 발령
모기 활동 시기인 10월까지 말라리아 예방수칙 준수 당부  
더부천 기사입력 2023-07-06 18:02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546
| AD |
경기도는 고양시에서 4명의 말라리아 군집 추정사례가 발생해 7월 6일 자로 ‘말라리아 경보’를 발령하고, 해당 지역 거주자와 방문객들에게 감염 예방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올해부터 3명 이상 군집 추정사례가 발생할 경우 해당 시군에 경보를 발령하는데, 경기도에서는 지난 달(6월 1일) 김포시·파주시에 이어 두 번째 ‘말라리아 경보’ 발령이다.

7월 5일 기준 올해 경기도 말라리아 환자는 183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86명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해당 지역 모기 서식 환경 조사, 거주지 점검, 위험 요인 확인 등 현장을 조사할 예정이다.

고양시에서는 추가 사례 감지를 위해 지역 의사회·약사회를 통한 유증상자 신속 진단검사 안내, 언론매체를 통한 말라리아 예방 홍보, 매개 모기 집중 방제, 조기 발견을 위한 신속 진단 검사와 예방약 제공 등을 적극 수행하도록 조치했다.

군집 추정사례란 말라리아 위험지역 내에서 2명 이상의 환자 간 증상 발생 간격이 30일 이내면서 환자 거주지 간 거리가 1km 이내인 경우로, 이후 유전형 분석 결과 유전형이 동일한 경우 군집사례가 된다.

말라리아는 얼룩날개모기 속에 속하는 암컷 모기에 의해 전파되는 감염병으로 주요 증상은 발열, 오한, 두통 등이다.

신속한 치료가 예후에 결정적이므로 위험지역 거주자나 방문자는 증상이 나타나는 즉시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방문해 검사받아야 한다.

말라리아는 신속 진단검사로 15분 내에 추정 진단이 가능하며, 국내에서 주로 발생하는 삼일열말라리아의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완치가 가능하다.

경가도 질병정책과는 “말라리아 위험지역에 거주하거나 여행 시 모기에게 물리지 않도록 기피제와 살충제를 적절히 사용하고, 야간에는 외출을 자제해야 한다”며 “올해 모기에게 물리지 않았더라도 장기 잠복기 환자가 있을 수 있으니 위험지역 거주자나 방문자는 발열, 오한 등 증상 발생 시 보건소나 의료기관에 방문해 말라리아 신속 진단검사를 받기를 권장한다”고 당부했다.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경기도, 김포시와 파주시에 ‘말라리아 경보’ 발령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말라리아 환자 발생 예방 선제적 감시 추진
경기도내 말라리아 환자 최근 3년간 4~7월에 약 60% 집중 발생
경기도내 말라리아 발생 전년 대비 20.6% 감소… 코로나19·매개 모기 감소 영향
날씨 더워지면 말라리아 매개모기 증가… 휴가철 야외활동 주의해야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서비스’..
· 부천시의회, 제272회 제2차 정례회 12..
· 부천시, 원미·소사·오정구청·36개 ..
· 부천시보건소, 노인의료·돌봄 통합지..
· ㈜우주엔비텍, 부천시 지역사회 발전 ..
· 경기도교육청, 매 분기 ‘청렴 소식지..
· 경기도, 보육과 안전분야 ‘데이터 상..
· 경기도, 디지털 도어록 제품검사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