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ㆍ예술

문화예술 이슈
공연 전시 행사
부천문화재단
부천예총
복사골예술제
부천필
시립박물관(테마박물관)
단체ㆍ동아리
부천문화원
무형문화엑스포
문화ㆍ예술인
봄꽃 축제
문화공간&시설
부천시립예술단
부천아트센터

탑배너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제308회 정기연주회’ 9월 22일 부천아트센터
라흐마니노프 탄생 150주년 기념 ‘리추얼 라흐마니노프Ⅲ’
러시아 출신 지휘자 알렉세이 코르니엔코 지휘봉 잡아
피아니스트 김도현 협연으로 세 번째 시리즈 선보여 
더부천 기사입력 2023-08-29 16:48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042

| AD |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제308회 정기연주회가 오는 9월 22일 오후 7시 30분 부천아트센터 콘서트홀에서 열린다. 라흐마니노프 탄생 150주년 기념 ‘리추얼 라흐마니노프Ⅲ’를 연주한다.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는 2023년 라흐마니노프의 탄생 150주년을 기념해 그의 굵직한 작품들로 이루어진 시리즈를 준비했다.

총 4회 걸쳐서 완성할 이번 시리즈는 교향곡과 피아노 협주곡을 주축으로 하여 라흐마니노프의 작품세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곡들로 알차게 구성했다.

부천아트센터 개관 페스티벌 공연으로 성대한 시작을 예고한 ‘리추얼 라흐마니노프Ⅰ’(6월 23일 부천아트센터 콘서트홀)에 이어, 농후한 러시아 피아니시즘이 돋보였던 ‘라흐마니노프 시리즈Ⅱ’(7월 7일 롯데콘서트홀)을 성황리에 마쳤다.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는 제308회 정기연주회(9월 22일)에서 ‘리추얼 라흐마니노프Ⅲ’를 러시아 출신 지휘자 알렉세이 코르니엔코(Alexei Kornienko)의 지휘로 피아니스트 김도현이 협연에 나선다. 프로그램은 피아노 협주곡 제3번과 교향곡 제3번을 연주한다.

피아노 협주곡 제3번은 라흐마니노프가 “코끼리를 위해 작곡했다”는 말을 했을 만큼 연주자들이 소화하기 힘든 작품으로 평가된다.

큰 손과 현란한 테크닉, 예술적 통찰력, 40분의 러닝타임을 견인할 수 있는 끈질긴 지구력을 모두 갖추고 나서야 충분한 음악적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탓에 호로비츠는 이 곡을 연주한 후 큰 성공을 거뒀으며, 곡의 악명 높은 난도는 영화 ‘샤인’의 소재로 등장하며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지기도 했다.

이 작품은 피아니스트 김도현이 협연한다. 폭넓은 레퍼토리와 깊은 음악성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그는 2019 차이콥스키 국제 음악 콩쿠르에서 세미 파이널 특별상을 수상하며 지휘자 발레리 게르기예프의 초청으로 특별 우승자 콘서트 무대에 올랐고 2021 페루치오 부소니 콩쿠르 2위, 시카고 국제 음악 콩쿠르 1위 등 국제적인 콩쿠르에서 수상하며 이름을 알렸다.

또한 뉴욕 머킨 홀, 워싱턴 DC 케네디 센터, 프랑스 샹젤리제 극장, 러시아 마린스키 극장 등 저명한 무대에서 연주했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국내외 관객을 만나며 왕성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폭발적인 에너지와 섬세한 터치를 겸비한 김도현이 풀어낼 라흐마니노프 최후의 마스터피스가 기대된다.

뒤이어 연주할 교향곡 제3번은 라흐마니노프가 러시아 혁명(1917) 후 미국으로 망명하고 남긴 작품이다.

러시아를 떠난 뒤 10여 년 동안 작곡 활동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가 이 곡을 발표했을 때는 1930년대 중반이었고 러시아식 후기 낭만주의 음악이 구시대적이라고 여겨져 당시에는 좋은 평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라흐마니노프는 이 곡을 자신의 곡 중 최고의 작품으로 꼽았다. 느린 도입부는 러시아의 향수가 느껴지는 특유의 서정성이 빛나는 한편, 미국의 재즈 리듬이 녹아있는 부분도 엿볼 수 있다.

그의 다른 교향곡에 비해 상대적으로 잘 연주되지 않는 작품인 만큼 이번 공연에서 실황으로 들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특히 이번 공연은 백발 노장의 러시아 출신 지휘자 알렉세이 코르니엔코(Alexei Kornienko)가 지휘를 맡아 정통 러시아 음악에 대한 기대가 크다.

알렉세이 코르니엔코는 작품에 대한 대담하고 탁월한 해석 능력으로 정평이 나있는 지휘자로, 런던 로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모스크바 필하모닉 심포니 오케스트라, 차이콥스키 오케스트라, 슬로바키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등 세계 유수의 오케스트라를 지휘하고, 오스트리아 쾨른트너 주립 음악원에서 후학을 양성하며 구스타프 말러 앙상블의 공동 창립자이자 뵈젠도르퍼 아티스틱 클럽의 단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알렉세이 코르니엔코는 지난 2019년에도 부천필오케스트라와 연주를 가진 바 있어 보다 원숙해진 호흡으로 라흐마니노프의 깊은 음악세계를 풀어갈 예정이다.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제308회 정기연주회 입장료는 R석 3만원, S석 2만원, A석 1만원아며, 8세 이상 입장아 가능하다. 예매는 부천아트센터 홈페이지(www.bac.krㆍ바로 가기 클릭), 1533-0202, 인터파크티켓, YES24티켓, 티켓11번가, 티켓링크 등에서 할 수 있다. 기티 문의는 부천시립예술단(032)327-7523)으로 하면 된다.

한편, 부천필오케스트라는 오는 12월 7일 오후 7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리는 제310회 정기연주회에서는 ‘리추얼 라흐마니노프Ⅳ’를 통해 ‘보칼리제’,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광시곡’, ‘교향적 무곡’을 연주한다. 피아니스트 임효선이 협연한다.


알렉세이 코르니엔코(지휘), 김도현(피아노)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아트센터, ‘임윤찬 피아노 리사이틀’ 티켓 예매 50초 만에 매진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제316회 정기연주회 ‘송유진과 차이콥스키’… 5월 24일
부천시, ‘부천아트센터 가족음악회’ 학생·학부모 17명 초대
부천시립합창단 신년음악회 ‘바로크의 영광’, 1월 25일 개최
부천아트센터, 1천445석 규모 콘서트홀… ‘클래식 공연 최적화’ 확인
댓글쓰기 로그인

문화ㆍ예술
· [K리그2] 부천FC, 23일 충북 청주 홈경..
· 제28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개막작 ‘..
· 제28회 BIFAN, 국내 국제영화제 최초 ..
· 부천시, ‘광고문화 개선’ 민관 합동..
· 부천시, ‘민간위탁 사무 담당자 직무..
· 부천시, ‘2024 풍수해·폭염 대응 종..
· 경기도 중부권·북부권, 남부권·동부..
· ‘2024 황희찬 풋볼 페스티벌’…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