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자원순환마을 만들기’ 도민 삶의 질 높여… 올해 13개 마을 참여
‘2023년 자원순환마을 만들기 시즌2’ 추진 현황 중간보고회 개최 
더부천 기사입력 2023-09-01 09:16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508
| AD |
경기도는 8월 31일 경기도 업사이클플라자에서 ‘2023 자원순환마을 만들기 시즌2’ 추진 현황 중간보고회를 열고 자원순환마을 만들기 사업 추진 현황 점검과 마을주민 간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와 13개 마을 공동체 대표, 시군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는 사업 경과보고와 함께 유형별 우수 추진 마을 실적 발표와 질의응답, 애로사항 청취 순으로 진행됐다.

‘경기도 자원순환마을만들기’는 분리수거 시설이 부족하고 환경이 열악한 도내 단독·다세대 주택에서 마을 주민 스스로가 분리배출·수거 등에 참여해 자원순환 경제를 만들어가는 사업이다.

경기도가 지난 2012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시작했으며 올해까지 27개 시군, 137개 마을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도는 이 사업을 통해 올 상반기 총 3천537㎏의 폐기물 분리배출 모니터링 결과를 얻었으며, 이를 탄소저감량으로 환산하면 1만7천810㎏에 이른다.

연천 전곡리는 자원순환활동 거점인 ‘순환카페 1.5’를 조성하고 ‘쓰레기제로’ 주민교육, 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플라스틱 대장간’, 자원순환 사례 토크쇼 등을 추진했다.

파주 금곡2리는 버려진 건물의 벽에 마을벽화 그리기, 자원순환교육과 폐품수집 거점조성을 했으며, 광명 소하1동은 리사이클 교육과 우유팩·커피찌거기 수거 등 분리배출시스템을 구축했다.

경기도 자원순환과 폐자원관리팀은 “‘경기도 자원순환만들기 시즌2;는 자원순환민관협치(거버넌스)에 기초해 더 다양하고 지속가능한 마을,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마을사업으로 만들어 나가는 사업”이라며 “선정된 13개 마을에서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마을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있다”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경기도, ‘자원순환마을 만들기’ 사업… 자원순환 민관 협치 체계 구축
범안동 자원순환마을추진단 둥 자생단체, 가을꽃묘 식재
중동, 어린이집 대상 ‘찾아가는 자원순환마을 교육’ 실시
상동 자원순환마을 추진단, 업사이클링 사업 추진
범안동 자원순환마을 주민추진단, 환경정비활동 실시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서비스’..
· 부천시의회, 제272회 제2차 정례회 12..
· 부천시, 원미·소사·오정구청·36개 ..
· 부천시보건소, 노인의료·돌봄 통합지..
· ㈜우주엔비텍, 부천시 지역사회 발전 ..
· 경기도교육청, 매 분기 ‘청렴 소식지..
· 경기도, 보육과 안전분야 ‘데이터 상..
· 경기도, 디지털 도어록 제품검사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