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부천시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 공개… 이미지 혁신 본격화
시민들이 바라는 미래 방향 담아내
한글·영문 결합 참신한 디자인 구현
2024년부터 부천시 대표 상징물 활용 
더부천 기사입력 2023-09-27 10:31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839


부천시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
사진= 부천시 제공

| AD |

부천시는 27일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를 공개했다.

시 홍보담당관 홍보기획팀에 따르면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는 시민이 바라는 부천의 모습인 ‘문화도시, 스마트도시, 경제도시, 살기 좋은 도시’를 이미지로 표현했다.

부천시의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는 오는 10월 5일 오후 6시 30분 시청 잔디광장에서 열리는 ‘부천시 50주년 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선보이고, 대대적인 도시 이미지 혁신에 나선다.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는 지금까지 병행 사용했던 도시 아이덴티티(CI)와 도시브랜드(BI)를 하나로 합치는 것으로, 시는 둘로 나뉘져 있던 도시 상징 이미지를 통합·현대화해 수준 높은 도시이미지 창출과 브랜드 가치 상승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공공브랜드 최초 한글·영문 결합 이미지… ‘참신한 사도’

시는 1990년 국내 지자체 최초로 도시 아이덴티티 개념을 도입한 이후 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를 통해 다시 한번 이미지 혁신을 꾀한다.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는 공공브랜드 최초 한글·영문 결합형 이미지로, 부천의 한글 초성 ‘ㅂ’과 영문 첫 글자 ‘b’를 함께 표현했다.

특히 영문 이미지는 1990년대부터 영화제를 비롯해 다양한 국제문화축제를 펼치고 있는 부천시의 세계 무대로의 도약 의지를 담고 있다.

또한 기존 공공브랜드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입체형 이미지를 과감하게 도입하는 참신한 시도와 함께 ‘문화·산업·경제·사람’ 등 부천이 지닌 다채로운 모습과 가치를 다각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는 시선을 나타냈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청록색 사각 형상은 부천시민의 삶·문화·미래 이야기를 의미하며, 보라색은 세계 속에서 경쟁력을 갖춘 창의성과 예술성을, 청록색은 살기 좋은 도시로서의 생명력과 평화를 각각 상징한다.

■시민의 마음과 전문성 담아… 2024년부터 대표 상징물

시는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에 시민의 마음과 전문성을 모두 담기 위해 개발 과정에서 민선 8기 핵심 가치인 ‘시민 소통’을 실천했다.

지난해 12월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 개발에 착수하고, 시민·공무원·전문가를 대상으로 ‘도시브랜드 개발을 위한 설문조사’를 통해 도시브랜드 개발의 방향성을 설정했다.

이후 디자인 개발을 진행한 뒤 올해 7월 ‘시민과 함께하는 부천시 대표이미지 공모전’을 개최해 시민의 아이디어를 구하고, 디자인 전문가의 검토·자문을 거쳐 4개의 후보안에 대한 시민 선호도 조사를 실시했다. ▶관련기사 클릭

시민 선호도 조사에는 총 1만5천321명이 참여했으며, 전문가로 구성된 도시브랜드 개발 추진위원회의 의견을 토대로 최종 디자인을 선정했다.

시는 현재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에 대한 응용 디자인 및 사업 브랜드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10월 부천시 공공디자인진흥위원회 심의를 거친 후 최종 보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어 오는 12월 6일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 선포식을 시작으로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고, 2024년 1월부터 도시 공간·시설물·홍보 매체 등 모든 분야에 적용해 부천시의 대표 상징물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민기 부천시 도시브랜드 개발 추진위원장은 “한글과 영문이 공존하는 부천시의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가 도시 이미지 창출에 새로운 흐름을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과 함께 만든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가 시민의 자부심을 높이고, 젊고 활기찬 부천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부천시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


2024년부터 활용하는 부천시 엠블럼


부천시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 응용 사례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새로운 통합 도시브랜드’ 선호도 조사 8월 21~27일 실시
부천시, 새로운 도시브랜드 개발… ‘대표 이미지 공모전’ 개최
부천시, 33년 만에 ‘새로운 도시브랜드 개발’ 추진… 1월 23일까지 설문조사 실시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서비스’..
· 부천시의회, 제272회 제2차 정례회 12..
· 부천시, 원미·소사·오정구청·36개 ..
· 부천시보건소, 노인의료·돌봄 통합지..
· ㈜우주엔비텍, 부천시 지역사회 발전 ..
· 경기도교육청, 매 분기 ‘청렴 소식지..
· 경기도, 보육과 안전분야 ‘데이터 상..
· 경기도, 디지털 도어록 제품검사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