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소사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오정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19개 광역동)➜ 37개동(洞) 행정복지센터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체육인·농어민·기후행동·아동돌봄 ‘기회소득’ 4개 신설
기존 장애인·예술인 ‘기회소득’과 함께 총 6개 추진 
더부천 기사입력 2024-01-01 09:49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27


체육인·농어민·기후행동·아동돌봄 등 4개 ‘기회소득’ 신설
그래픽=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민선 8기 대표 정책인 ‘기회소득’을 올해 체육인, 농어민, 기후행동, 아동돌봄 등 4개 분야까지 확대해 기존 장애인·예술인 2개 분야를 포함해 총 6개의 ‘기회소득’을 추진한다.

‘기회소득’은 우리 사회에서 가치를 창출하지만 정당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대상자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일정 기간 소득을 보전해 주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대표 정책이다.

경기도는 지난해 장애인, 예술인 기회소득을 신설해 총 1만4천여 명에게 지급한 데 이어, 4개(체육인·농어민·기후행동·아동돌봄) 신규 기회소득에 대한 조례 제정,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제도 협의 등을 거쳐 올해 하반기 지급 개시가 목표다.

▲체육인 기회소득은 도내 거주하는 19세 이상 중위소득 120% 이하의 전문선수(대한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등록 현역 및 은퇴선수) 약 7천800여 명에게 연 150만 원을 2회에 걸쳐 지급하는 내용이다.

경기도는 비인기종목 선수들의 생활 지속 등 체육 활동에 대한 가치 보상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어민 기회소득은 청년농어민(50세 미만), 귀농어민(최근 5년 이내 귀농), 환경농어업인(친환경, 동물복지, 명품수산 등 인증) 1만 7천700여 명에게 월 15만 원(연 180만 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내용이다.

농어촌 고령화에 따른 청년 및 귀농어민들의 농어업 활동, 농업의 공익적 기능을 유지하는 환경농업인들의 가치를 인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존 농민·농촌기본소득과는 중복 지원이 안돼 신청할 때 주의해야 한다.

▲기후행동 기회소득은 걷기, 자전거 타기, 배달 어플 사용 시 일회용품 받지 않기 등 친환경 활동 14개를 인증한 도민 10만여 명에게 최대 연 6만 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하는 내용이다.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이 활동 인증을 위한 플랫폼을 올 상반기 개발해 하반기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도민 개인의 온실가스 감축 실천 활동에 대한 사회적 가치를 인정, 도민 참여를 활성화하자는 정책 취지다.

▲아동돌봄 기회소득은 마을주민들이 부모를 대신해 아동을 돌보는 아동돌봄공동체 등의 돌봄 참여자 250여 명에게 월 20만 원을 지급하는 내용이다.
| AD |

돌봄 참여자들은 월 40시간 이상 활동하면 소득 요건 심사 없이 기회소득을 받을 수 있어서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사회적 가치 활동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경기도는 개별 사업일정이 확정되는 대로 안내와 함께 신청자 모집을 할 예정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지난해 장애인, 예술인 기회소득 지급으로 이들의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을 인정하고 예술인의 창작 활동 등 잠재적 가치에 대한 사회적 투자를 진행했다”며 “새해 신설하는 기회소득 4개도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도민에 대한 소득 보전으로 더 고른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경기도 체육인 기회소득 지급 조례’ 도의회 본회의 통과. 이르면 7월부터 지급
경기도, ‘장애인 기회소득’ 참여자 1만명 모집… ‘경기민원24’에서 신청
경기도, 올해 예술인ㆍ장애인 기회소득 총 1만4천명 지급… 2024년 지원 규모 확대
경기도, ‘체육인 기회소득’ 도입 검토… 체육계 의견 수렴 나서
경기도, ‘장애인 기회소득’ 5천 명 추가 지원… 10월 25일부터 지급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국민의힘, 부천시을 박성중 현 의원 전..
· 부천시, 5중 역세권 부상 ‘부천종합운..
· 조용익 부천시장 “시민의 삶의 질 높..
· 경기도, 2024년 평생교육진흥 시행계획..
· 국민의힘 공관위 13차 공천 발표… 단..
· 경기도, 3~6월 업·다운계약 등 부동산..
· 경기도, 정부 R&D 과제 중단 기업 긴급..
· 경기도, 올해 사회적경제조직에 4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