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소사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오정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19개 광역동)➜ 37개동(洞) 행정복지센터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연구원, “저비용 창업 도전 플랫폼으로 청년몰 가치 살려나가야”
청년몰 이용 소비자 만족도 51.2%, 불만족 7.2%보다 7배나 높아
‘전통시장 청년몰, 실패의 경험과 발전 모델 탐색’ 보고서 발간 
더부천 기사입력 2024-02-20 10:45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77
| AD |
다양성과 차별성을 가장 큰 매력 요소로 꼽는 ‘청년몰’을 청년 상인 성장 단계별 지원 정책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고 청년창업 지원 및 지역상권 활성화의 선순환 연계를 위한 상인조직 주도형 청년상인 육성모델을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2023년 8월 3~6일 전국 소비자 2천명을 대상으로 청년몰 인지도 및 이용경험에 관한 소비자 인식조사를 실시한 내용을 담은 ‘전통시장 청년몰, 실패의 경험과 발전모델 탐색’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통시장 활성화와 청년 창업 지원을 목적으로 2016년부터 시작한 ‘청년몰 조성사업’은 폐장 사례 속출과 낮은 매출액, 높은 공실률 등의 문제점이 부각되면서 실패한 정책이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지만 근거가 부정확하거나 객관성이 부족한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것이다.

전국 소비자 64.1%는 ‘청년몰’을 들어본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돼 청년몰 인지도는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평가된다.

다만 연령별로 10대(33.1%)와 20대(52.5%) 청년층 소비자들의 청년몰 인지도가 40대(67.1%), 50대(67.9%), 60대 이상(71.8%) 등 중·고령층보다 상당히 낮게 나타나 청년몰 홍보의 맞춤 전략이 부재하거나 실효성이 부족했던 것으로 평가됐다.

청년몰에 대한 방문 이용 만족도는 불만족 응답자(7.2%)보다 만족 응답자(51.2%)가 약 7배 많은 수준으로 나타나 청년몰의 쇼핑시설로서 매력도가 평균 이상으로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소비자들은 업종 및 품목의 다양성과 차별성을 청년몰의 가장 큰 매력 요소로 꼽았다.

청년몰 입점 청년상인들은 창업 초기 비용이 적기 때문에 실패의 부담 없이 다양한 실전 경험과 도전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청년몰의 가장 큰 강점으로 평가했다.

또한 안산시의 경우 청년몰 퇴점 이후에도 또다른 사업장에서 영업을 지속하는 청년 상인이 66.7%로 파악된 바 있어 청년몰 공실률 문제와 별개로 창업플랫폼으로써 청년몰의 역할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한편으로 청년몰 운영 주체와 개별 입점 상인의 이해가 충돌하는 대면 영업과 온라인 영업 간 균형 추구가 지속가능한 청년몰 운영⋅관리의 중요 이슈로 분석됐다.

보고서는 소유 구조, 매장 배치, 업종 구조, 상권 위계, 입지 조건 등 5개의 청년몰 특성 요소와 특성 요소별 세부유형을 추출했으며, 이를 적용해 폐장 청년몰, 휴·폐업률 하위/상위 청년몰 사례들에 대한 특징을 분석했다.

청년몰의 실체적 존재 양태에 대한 분석 결과는 청년몰 사업모델의 재정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됐다.

경기연구원은 분석 결과를 종합해 청년몰 정책의 성과 제고 방안으로 ▲전통시장 활성화보다 청년 창업 성공을 핵심 목표로 설정 ▲청년몰을 사업 목적에 따라 ‘인큐베이터형 청년몰’, ‘테스트베드형 청년몰’, ‘핫플레이스형 청년몰’ 등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차별화된 사업 모델 제안 ▲청년 상인 성장단계별 지원정책 플랫폼 구상 제시 ▲청년 창업 지원과 지역상권 활성화의 선순환 연계를 위한 상인 조직 주도형 청년상인 육성모델 도입 등을 제시했다.

신기동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상업시설로써 청년몰 활성화를 위해서는 청년 상인 실력 향상을 통한 제품 매력도 제고가 핵심 과제다. 청년 상인에 대한 전문교육, 컨설팅 등의 지원 프로그램 강화가 중요하다”며 “개점 휴업과 공실 방치 문제를 유발하는 입점 조건의 합리화를 통해 가시적 운영지표 개선은 물론 공공 인프라의 효율적 활용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제39회 복사골예술제 5월 3~5일 열려…..
· 22대 총선 민주당 압승… 표심 ‘정권..
· 22대 총선 부천시 유권자… •갑..
· 부천시, 경로당 20곳 ‘어르신 치매 예..
· 부천시, 여성 1인가구 170여 가구에 ‘..
· 부천시보건소, 영유아에 주로 발생 봄..
· 부천시, 제44회 장애인의 날 4월 20일..
· '후반 추가시간 이영준 헤더 극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