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소사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오정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19개 광역동)➜ 37개동(洞) 행정복지센터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대포차’ 의심차량 2천47대 오는 9월까지 조사
체납액 16억원 달해… 인도명령 발송·강제 견인 
더부천 기사입력 2024-02-26 09:15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03
| AD |
경기도는 31개 시군과 함께 오는 9월까지 각종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는 대포차 단속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도는 지난해 폐업 법인 소유 차량 일제단속을 통해 ‘대포차’ 144대를 적발, 강제 견인 및 공매를 진행했다.

올해는 경기도를 등록기준지로 하고 있는 개인(외국인포함) 소유이면서 책임보험상 계약자와 소유자가 일치하지 않아 대포차로 의심되는 차량 2천47대를 시군과 합동 조사한다. 이들의 자동차세 체납액은 16억원에 이른다.

개인(외국인포함) 소유 차량은 자금 융통 목적으로 사금융 업자에게 임의 처분됐거나, 소유자 사망 시 6개월 이내 명의이전이나 말소등록을 통해 정상적인 소유권이 이전돼야 하지만 비정상적인 거래를 통해 제3자가 점유·사용하면 대포차가 된다.

외국인 소유 차량의 경우에는 해외로 출국 후 귀국하지 않은 외국인 차량을 정상적이지 않은 점유자가 취득해 운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실제 점유자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법적 책임을 회피하는 수단으로 악용되기도 한다.

경기도는 책임보험 가입 내역과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확인해 대포차 여부를 확정한 뒤 31개 시군을 통해 이들 차량에 대해 운행정지명령 또는 인도명령을 발송할 예정이다.

또한 상습 교통법규 위반차량, 차량 자진 인도에 거부하는 불법 점유자들에 대해서는 관할 경찰서와 협조해 법령 위반 사항을 조사 후 형사처벌이 이뤄지도록 병행할 방침이다.

이렇게 확보된 대포차에 대해서는 자동차 공매를 통해 체납된 지방세와 과태료를 징수하고, 정상적인 거래 대상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노승호 경기도 조세정의과장은 “대포차에 대한 단속과 강력한 행정처분을 통해 체납된 세금을 징수하겠다”면서 “점유자의 합법적 소유권 이전을 통한 추가 세수(취득세 등) 확보는 물론 범죄 예방 등 정상적 차량 운행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경기도,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일제단속’ 1년 2회➜ 4회 확대
부천시 소사구,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상시 단속 실시
부천시, 1월에 자동차세 한꺼번에 내면 공제 혜택 제공
1월 자동차세 연납 신청하면 5% 세액공제 혜택
경기도, ‘지방세 체납’ 폐업 법인 대포차 8대 강제 공매… 법인·대표 고발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U-23 아시안컵] ‘이영준 멀티골’ 황..
· 부천국제만화마켓(BICOM), ‘2024년 경..
· 22대 총선 부천시 유권자… •갑..
· 부천시, 자전거ㆍ개인형이동장치(PM) ..
· 부천도시공사, 국민안전의 날 10주년 ..
· 부천시, 화학물질 취급사업장 ‘유해화..
· 부천시 일드림센터, 청년 취·창업 무..
· 부천시 ‘고강선사유적공원 철쭉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