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소사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오정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19개 광역동)➜ 37개동(洞) 행정복지센터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조용익 부천시장, ‘경청 지혜 차이나는 북토크’ 참여… 송길영 작가와 대담·시민과 소통
‘세상을 읽는 빅데이터, 시대와 세대를 잇다’ 주제로 열려
사회현상과 시책 설명… ‘시민 자부심 고취’ 비전 제시
‘온마을이 아이를 키운다’➜ ‘온마을이 어르신을 돌본다’
 
더부천 기사입력 2024-06-17 10:31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48


조용익 부천시장이 민선 8기 출범 2년을 맞아 '경청지혜 차이나는 북토크'에 참석해 ‘시대예보 핵개인의 시대’ 송길영 작가와 대담을 하고 있다(위). 아래는 송길영 작가의 강연, 조용익 시장이 시민둘과 소통하는 모습.(부천시 제공)

| AD |

조용익 부천시장은 지난 14일 오후 7시 부천아트센터 2층 소공연장에서 총 250명의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유명작가의 강연과 시민과의 대화가 어우러진 ‘경청 지혜 차이나는 북토크’에 참석해 다양한 세대의 시민들과 진솔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시 소통담당관 및 상동도서관에 따르면 ‘경청 지혜 차이나는 북토크’는 민선 8기 출범 2주년을 맞아 개인의 성장과 시의 발전 방향에 대해 함께 공감하고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북토크는 ‘세상을 읽는 빅데이터, 시대와 세대를 잇다’를 주제로 조용익 시장 추천 도서 <시대예보: 핵개인의 시대>의 저자 송길영 작가를 초청해 1부 작가 강연, 2부 부천시장과 작가 대담, 노래 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작가와의 대담은 ▲효도의 종말 ▲‘나이’가 아니라 ‘나’이다 ▲‘부천러’라는 소속감 키워드를 주제로 진행됐다.

변화하는 생애주기에 따른 자기 계발과 자립, 도시의 로컬프라이드를 다루며 개인화 시대에 맞는 부천의 미래 비전을 함께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용익 시장은 특히 개인 가치관·가족 구조·사회양상의 변화, 초고령화 시대, 부양 부담문제, 개인의 성장·공존을 위한 공적 시스템 등 현재 나타나고 있는 사회현상과 그에 따른 시책을 논하며 시민과 소통했다.

조용익 시장은 “과거에는고 말했지만 이제는 ‘온마을이 어르신을 돌본다’는 표현이 현 상황에 들어맞는다”면서 “부천시는 ‘지역사회 통합돌봄’과 ‘스마트 복지안전 공동체’와 같은 지역밀착 돌봄정책을 펼치는 등 공동체와 함께 문제를 풀어가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행사는 사전질문 활용 및 현장 질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시민 의견을 수렴했으며, 많은 시민이 ‘문화도시 부천’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밝힌 점이 눈에 띄는 대목이었다는 게 부천시의 설명이다.

한 시민은 ‘부천시민의 자부심’을 주제로 한 대화에서 “세계에서 K-문화의 위상을 높여가는 대한민국을 보며 부천이 이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문화도시·문학창의도시라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문화도시라는 부천시만의 정체성과 특색을 미래산업으로 육성할 것”이라며 “오늘 청취한 시민의 지혜를 지렛대 삼아 첨단산업 미래도시·자족도시로써 도시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시민의 자부심을 한층 더 높이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조용익 부천시장(맨 오른쪽)이 ‘시대예보 핵개인의 시대’ 송길영 작가, 뮤지컬공연단과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2024년도 2분기 동(洞) 지역관리·현안사항 보고회 개최
조용익 부천시장, 반도체 검사장비 제조기업 MEK㈜ 방문
조용익 부천시장, 도당고 ‘소통 아고라’ 동아리 학생들과 소통
부천시, 민선8기 취임 2주년 ‘7월 월간부천’ 개최… ‘일상의 불편함 개선ㆍ따뜻한 돌봄 실천’
조용익 부천시장, 취임 2주년 첫 행보로 ‘공약·현안’ 챙겨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K리그2] 부천FC, 수원에 0-3 완패… ..
· [인터뷰] 서영석 국회의원… “효능감..
· 제28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개막작 ‘..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대학입시 개혁..
· 부천시보건소, ‘제4회 정신건강 북큐..
· 부천시보건소, 면역력 떨어지는 무더위..
· 부천시, ‘복지분야 재정 효율화’ 방..
· 경기도의회, 2024년도 2차 ‘청년행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