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일반
미담(美談)
사건ㆍ사고
민원 현장
현안 과제
현장 이모저모
토픽(Topic)
법원ㆍ검찰
부천 경찰
소방서
가십(Gossip)
전국 이슈
노점상 단속
교통 항공 소음
여론(poll)
언론(press)
종교
더부천 History
시사 포토

탑배너

국방부 오정동 군부대 ‘국방의료원’… 지상 12층 규모
자연녹지 용도변경 및 '주민 여론' 최대 관건
부천시, 여론수렴 거쳐 '10월말쯤 의견 통보'  
더부천 기사입력 2007-08-30 13:46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8999


△국방부가 지하 5층, 지상 12층 규모로 대학 병원급 국방의료원 건립을 추진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오정동 군부대 입구.

<속보> 국방부가 ‘군 의무발전 추진계획’에 따라 부천시 오정구 오정동 629일원 군부대에 건립을 추진중인 최첨단 군(軍) 병원인 ‘국방의료원’ 건립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하여 어제(29일) 오후 국방부 실무진이 부천시를 방문해 처음으로 공식적인 사전 협의를 가진 결과, 부천시는 무엇보다도 인근 지역주민들의 여론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오정동 군부대 부지에 건립하는 국방의료원은 연면적 14만㎡에 지하 5층·지상 12층 규모로 확인됐다.

그러나 군부대 부지가 자연녹지지역으로 건폐율 20%에 용적률 80%를 작용할 수 밖에 없어 4층 이하로 건물 신축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지상 12층 신축이 가능토록 용도변경이 불가피하지만, 이미 지난 7월초에 '부천시 도시기본계획'이 경기도로부터 승인을 받고 고시중에 있어 기본계획에 반영할 수 없게 된 점도 국방의료원 건립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부분이다.

지상 12층 건립이 가능하려면 현재 자연녹지지역에 대한 용도변경을 통해 도시계획시설결정 및 지구단위계획 수립 등 추가 조치가 뒷받침돼야만 한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인근 지역주민들이 국방부의 국방의료원 건립 계획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느냐가 가장 큰 관건이다.

이에 따라 부천시도 지역주민의 의견수렴이 우선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홍건표 시장이 이날 국방부 실무진과 면담에서 "(국방의료원 건립계획이) 국가사업"임을 전제하면서도 "지역주민들의 오해없이 검토해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도 지역주민의 입장을 최우선으로 반영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AD |
시는 이에 따라 인근 지역주민들 대상으로 여론조사 보다는 구청과 동사무소, 관변단체, 시민단체(NGO) 등으로 대상으로 9월중에 의견 수렴을 거쳐 종합 검토를 한 뒤 오는 10월말쯤 부천시 의견을 국방부에 통보한다는 방침이다.

국방부에서도 부천시의 최종 의견을 전달받기에 앞서 10월중에 실무진이 아닌 고위관계자가 부천시를 한 차례 더 방문해 국방의료원 건립 추진에 따른 구체적인 계획 등을 설명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천시 관계자는 "국방부의 오정동 군부대 부지에 국방의료원 건립 계획이 자연녹지지역이어서 용도변경 문제 등 행정절차에 있어서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그러나 무엇보다도 인근 지역주민들의 여론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작동 군부대 ‘문화재생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부천시, 오정 군부대 일원 도시개발사업 추진 첫 단추 ‘토양오염 정화 사업’ 10월 착수
부천시, 오정 군부대 ‘징발 토지’ 관련 7월 27일까지 주민 자료 수집
부천시, 오정 군부대 ‘토양오염 정밀조사’ 올해 하반기 착수
부천시, 오정 군부대 ‘징발토지’ 보상 여부 파악 적극 지원
댓글쓰기 로그인

사회
· ‘제9대 부천시의원 당선인 인사회·의..
· 제26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개막작 ‘..
· 6.1 지방선거, 전국 1만4천465곳 투표..
· 부천시, 평생학습 배달강좌 ‘학습똑’..
· 부천시, 제72주년 6·25전쟁 기념식 개..
· 부천시, ‘지하 안전관리 공동(空同) ..
· [코로나19] 부천시, 6월 28일 44명 신..
· 경기도교육청, e-DASAN 현장 지원 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