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베스트

자연ㆍ풍경
동ㆍ식물
눈(雪)

탑배너

[포토] 스텔라 원추리꽃
 
더부천 기사입력 2015-06-06 16:17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m.com 조회 8060

| AD |

6월의 첫 주말로 제60주년 현충일이자 여름의 세 번째 절기로 보리를 베고 모를 심는 때를 알리는 망종(芒種)인 6일 오후 부천시 원미구 중3동 중흥중학교 옆 육교 부근 화단에 스텔라원추리가 노란 꽃잎을 활짝 피우고 있다. 원추리꽃은 ‘기다리는 마음’이란 꽃말을 갖고 있다. 2015.6.6

◇Tip- 스텔라 원추리

원래 야생 원추리 보다 꽃이 크고 화려하고 색깔도 다양하며, 원예종 원추리중 꽃잎이 큼지막하고 키가 작은 노란색 원추리를 스텔라 원추리라 부른다.

키가 작아서 왜성 원추리라고 부르기도 하고, 꽃이 가을까지 계속 피어서 사계원추리 라고도 불린다. 꽃잎은 6개로 안쪽 꽃잎이 바깥쪽 꽃잎보다 큰 게 특징이다.

◇Tip- 원추리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산지 풀섶에서 자라며 줄기는 따로 구분이 되지 않고 잎이 아래쪽에서부터 서로 포개져서 올라오면서 양쪽으로 퍼진다. 키는 꽃대가 다 커서 자라면 1m가 넘을 때도 있다.

꽃은 여름이 시작되는 6월부터 피기 시작해 8월까지도 볼 수 있다. 잎 사이로 꽃대가 잎 보다 더 높게 올라오고 그 끝에서 여러 갈래로 가지가 짧게 갈라지면서 노란색 꽃을 피운다.

꽃은 종류에 따라서 아침에 피었다가 저녁에 시들거나, 저녁에 피었다가 아침에 시들기 때문에 하루 정도 피는데 한 꽃대에서 꽃이 피면 다음 날에는 바로 옆 꽃대에서 다시 피어 피고 지기를 반복한다. 군락을 이루어 피기 때문에 하루 만에 시들지만 한 곳에서 오랫동안 볼 수 있다.

원추리는 종류도 꽤 많다. 원추리를 기본종으로 해서 저녁에 꽃을 피우는 노랑원추리가 있고, 키 작은 애기원추리, 꽃밥이 흑갈색인 각시원추리도 있다. 공원이나 집 주변에서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 주홍색 꽃잎에 노란 무늬가 예쁜 왕원추리, 잎에 골이 패인 것이 특징인 골잎원추리, 꽃이 크고 꽃밥이 노란색인 큰원추리, 홍도에서 자라는 홍도원추리 등 시기와 장소를 달리하며 꽃을 피운다.

원추리는 세상의 근심을 잊게 하는 꽃이라고 해서 훤초(萱草) 또는 망우초(忘憂草)라고 부르고, 아들을 낳게 하는 꽃이라고 해서 의남초(宜男草) 또는 득남초(得男草)라고도 부른다.

영어로 ‘하루만 피는 꽃’이라는 뜻의 ‘Daylily’라고 하며, 백합과 원추리속 식물 전체를 뜻하는 속명 헤메로칼리스(Hemerocallis)도 ‘하루’를 뜻하는 hemera와 ‘아름다움’을 뜻하는 callos의 합성어로 꽃이 하루만 피는 것에서 붙여졌다고 한다.

한방에서는 원추리를 훤초근(萱草根)이라고 부르는데, 훤초는 근심을 잊게 한다는 뜻인데 예로부터 우울증 등 신경성질환을 치료하는데 쓰였고, 어린 순을 나물로 먹으면 변비를 없애주고 폐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폐결핵에도 좋고, 위를 튼튼하게 해 주어 위염이나 장염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원추리의 잎을 살짝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하고 국거리로도 이용하고, 어린 순이나 꽃은 김치의 재료로 쓰기도 하고 쌈으로 먹기도 하기 때문에 원추리를 넘나물이라고도 부른다.

뿌리에는 녹말이나 단백질이 풍부해 옛날 기근이 들었을 때에 빼놓을 수 없는 구황식물이었다고 한다.

원추리는 아름답고 시원스런 꽃을 오랫동안 볼 수 있기 때문에 관상용으로도 인기가 높다. 특별한 토양에서만 자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햇빛이 잘 드는 곳이면 잘 자란다. 번식은 3~4월에 씨앗을 뿌리거나 9~10월에 포기 나누기를 하고, 열매는 완전히 벌어지기 전에 채취하는 것이 발아에 좋다고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포토] 시원하게 핀 ‘원추리’
댓글쓰기 로그인

포토 베스트
· 수도권 전역 ‘폭염특보’ 확대 강화…..
· 제26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개막작 ‘..
· 6.1 지방선거, 전국 1만4천465곳 투표..
· [코로나19] 부천시, 7월 6일 274명 신..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1만9천371..
· 경기도, 여름철 ‘물놀이형 유원시설’..
· 경기도, 866일간 ‘코로나19 대응 기록..
· 경기도, ‘찾아가는 하도급 공정계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