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운

뉴타운 종합
원미 뉴타운
소사 뉴타운
고강 뉴타운
재개발ㆍ재건축
개발프로젝트
택지개발
보금자리주택
역세권 개발
아파트 리모델링
중ㆍ상동신도시
경인/부천 운하

탑배너

‘뉴타운개발로 사라질 부천의 옛 모습 담는다’
뉴타운ㆍ재정비지구… 과거와 현재 모습 기록
“수령 오래된 나무 활용 방안도 마련해야” 
더부천 기사입력 2010-07-12 11:47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5636
| AD |
부천시는 뉴타운개발 및 재정비사업으로 구도심 지역에서 자취를 감추게 될 유ㆍ무형 문화 및 현황, 자연 경관 등을 기록물로 남기는 ‘부천 옛 모습담기 및 사이버 전시관 구축’을 위한 용역에 착수했다.

시는 뉴타운지구 등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사진ㆍ영상ㆍ마을지 등을 기록물로 보관해 이를 ‘사이버 전시관’에 게재해 사라진 부천의 사계절 모습을 생생하게 볼 수 있도록 하는 용역사업을 15개월간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지역주민에게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의 옛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해 애향심을 고취시키고, 개발로 인해 서라진 옛 생활의 자취를 더듬어 볼 수 있는 정서적 기회 제공 및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전승하기 위한 것이다.

시는 시청 이외의 산하 유관기관 및 지역단체, 주민들이 소장하고 자료들을 수집하고 자연 경관, 지리적 현황, 역사적 배경, 주민들의 생활사, 지역행사 등 보전 가치가 있는 유ㆍ무형의 문화를 디지털화 해 영구 보존이 가능토록 하고, 수집된 자료들은 앞으로 구축될 ‘사이버 전시관’[을 통해 언제든지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뉴타운개발과(☎032-625-3616~7)는 “이번 사업은 개발로 인해 사라질 수 있는 문화, 역사 등의 옛 모습에 대한 현황을 기록, 보존하는 의미 있는 사업인 만큼 과거와 미래의 문화와 역사를 이해하는데 통로 역할이 될 것”이라며 “용역과 관련 다양한 유ㆍ무형 자료수집을 위한 주민들의 많은 협조와 참여를 기다린다”고 밝혔다.

한편 구도심 곳곳에는 수령이 오래된 다양한 종류의 나무들이 심어져 있는 만큼 이들 나무들을 보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는 여론이 제기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뉴타운 원미6B구역 정비사업 사용비용 보조금 지급
부천시, 뉴타운 해제 후속대책 발표… 도시계획 규제 획기적 완화
부천시 뉴타운지구 모두 해제… 8월4일 고강뉴타운지구 해제
부천시, 7월7일 원미·소사 뉴타운지구 해제 고시
부천시, 원미·소사뉴타운 지구지정 해제 벽보 첩부
댓글쓰기 로그인

뉴타운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K리그2] 부천FC, 서울 이랜드에 0-3 ..
· ‘제7회 부천세계비보이대회(BBIC)’,..
· 6.1 지방선거, 전국 1만4천465곳 투표..
· 경기도소방, 가을철 산악사고 예방 등..
· 경기도, 근로청소년 피해 구제 ‘청소..
· 경기도, 10월 4일부터 경기바다에서 불..
·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10월..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2만3천5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