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ㆍ칼럼

더부천 사설
토요&월요 칼럼
스크린 이야기
건강 칼럼
논평&칼럼
기고
토요창(窓)
더부천 칼럼
민화(民畵) 칼럼
몽탄산말

탑배너

◇토요시론- ‘상식이 통한다’
“새해에는 자기 상식으로 상대방을 일방적으로 판단하지 말고
좀더 기다려 주고 서로 이해할 수 있는 상식을 바탕으로 만났으면…” 
더부천 기사입력 2010-01-15 11:28 l 한효석 안골보리밥집 대표 pipls@dreamwiz.com 조회 8114


△한효석 안골보리밥집 대표. 홈페이지 www.pipls.co.kr 바로가기 클릭

사람들은 날마다 수많은 상황에서 가장 합리적인 결과를 예상하고 어느 하나를 선택하며 삽니다. 몇 시에 일어날 것인지, 무엇을 먹을 것인지, 어떤 교통편을 이용하여 출근할 것인지, 누구를 만날 것인지, 그 학원을 다녀야 할 것인지, 집에 언제 돌아갈 것인지 따위로 고민합니다.

아침마다 습관적으로 빵을 먹는다면 시행착오를 거쳐 그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고민이 해결된 것뿐입니다. 그러다가도 여건이 바뀌어 누군가와 함께 아침을 먹어야할 일이 생기면 또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사람들끼리도 모여 살면서 갈등하다가, 오랜 역사를 통해 어느 상황에서는 어느 것이 합리적이라고 굳어진 것들이 많습니다. 그런 것을 그 사회의 상식이라고 하며, 그런 상식이 어떻게 굳어졌는지에 따라 그 사회의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느 사회에서 ‘남녀 능력에는 차이가 없다, 기회 불평등이 차이를 만든다.’며 ‘남녀에게 모두 공평한 기회를 주어야 한다.’를 주장합니다. 그런데 이 주장을 그 사회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면 그 사회는 성숙한 사회입니다.

그러나 ‘남녀는 태어날 때부터 다르다, 기회를 주어도 제대로 못한다.’며 ‘여자들은 남자에게 복종하며 살아야 한다.’는 것을 어떤 사회가 당연하게 생각하면 그 사회는 성숙하지 못한 사회입니다.

그리고 이런 상식을 잘 알고 실천한다면 그 사람은 그 사회에서 지극히 ‘상식적인’ 사람입니다. 그러니 사람들이 상대방을 ‘무식한 놈, 몰상식한 놈’이라고 비난하는 것은 이런 ‘기본 상식’을 갖추지 못한, 또는 ‘기본 상식’을 모르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기준을 그 사람은 모른다는 것입니다.
| AD |
언젠가 어느 아파트에 차를 몰고 갔다가 빈 곳을 발견하고 차를 세워놓았습니다. 그랬더니 그 아파트 주민이 이내 쫓아와 차를 빼라고 하였습니다. 그곳은 차가 다니는 통로이니 차를 세워놓으면 안 된다는 겁니다. 통로 같지 않았는데 통로라고 하였습니다. 그래도 불평하지 않고 ‘미안합니다. 몰랐습니다.’라며 차를 뺐지요. 그런데도 그 사람은 ‘몰랐다는 게 말이 되나? 상식적인 것인데?’ 하며 몰아세우더군요.

제가 순식간에 기본 상식을 모르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어쩌면 그 약속은 그 곳 사람이면 모두 아는 일이라서 그 주민들에게는 기본 상식이라고 하겠지요. 그러나 낯선 사람은 그런 사실을 전혀 모릅니다. 그러니 한 쪽에서 당연하게 여겨도, 돌아서면 다른 사람에게는 낯설 수밖에 없는 것도 많습니다.

그러니 새해에는 자기 상식으로 상대방을 일방적으로 판단하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좀더 기다려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부모와 자녀 사이에서, 어린 아이에서 할아버지, 산골 주민에서 대통령이 모두 서로 이해할 수 있는 상식을 바탕으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시론(時論)- ‘사람 향기, 간접 흡연’
◇토요시론- ‘비상대책위원회’
◇토요시론- ‘바람둥이 삼성’
◇토요시론- ‘열등감을 어찌 할거나’
◇월요시론- ‘많이 외롭습니다’
댓글쓰기 로그인

사설ㆍ칼럼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부천시, ‘1단계 상병수당 시범사업’..
· 제26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개막작 ‘..
· 6.1 지방선거, 전국 1만4천465곳 투표..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1만59명, ..
· 서울 33.8℃ 등 전국 찜통더위·밤엔 ..
· 전국 폭염 위기경보 ‘주의’→‘경계..
· 조용익 부천시장 취임식… 윤석열 대통..
· 부천시보건소, ‘아동청소년 정신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