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일반
미담(美談)
사건ㆍ사고
민원 현장
현안 과제
현장 이모저모
토픽(Topic)
법원ㆍ검찰
부천 경찰
소방서
가십(Gossip)
전국 이슈
노점상 단속
교통 항공 소음
여론(poll)
언론(press)
종교
더부천 History
시사 포토

탑배너

교수신문, 2013년 사자성어 ‘도행역시(倒行逆施)’
‘순리를 거슬러 행동한다’는 뜻
전국 대학교수 622명 설문조사 
더부천 기사입력 2013-12-23 09:53 l 부천의 참언론- The부천 storm@thebucheon.com 조회 6172


‘도행역시’는 초나라 왕에게 부친을 살해당한 오자서가 그의 벗 신포서와 나눈 대화에서 유래했다. 휘호는 근원(近園) 김양동 미술학 박사·전 계명대 미대 학장·현 계명대 석좌교수. /사진= 교수신문 캡쳐.

교수신문(발행인 이용수)은 2013년 올해의 사자성어로 ‘순리를 거슬러 행동한다’는 뜻의 ‘도행역시(倒行逆施)’를 선정했다.

교수신문은 22일 전국 교수 622명을 대상으로 지난 6∼15일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204명(32.7%)이 ‘도행역시’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도행역시(倒行逆施)’는 사마천의 사기에 실린 고사성어로, 춘추시대 오자서라는 인물에게서 유래했다.

오자서는 아버지와 형제를 살해한 초평왕에게 복수하기 위해 초평왕의 무덤을 파헤쳐 시체를 꺼내 채찍으로 300번 때렸고, 이 소식을 들은 친구 신포서가 편지를 보내 “과한 행동”이라고 질책하자 오자서는 “도리에 어긋나는 줄 알지만 부득이하게 순리에 거스르는 행동을 했다(오고도행 이역시지·吾故倒行 而逆施之)”고 대답했다.

교수신문은 “박근혜 정부가 국민의 기대와는 달리 인사와 정책 등의 분야에서 퇴행적으로 후퇴하고 있는 점을 비판한 것”이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교수신문은 27명의 추천위원들로부터 1인당 2개씩의 사자성어를 추천받은 뒤 이어 자체적으로 선정한 33명의 교수들이 총 5개를 선정하고, 5개에 대해 일반 교수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올해의 사자성어를 선정한다.

도행역시에 이어 2위는 ‘달팽이 뿔 위에서 싸우는 것처럼 하찮은 일로 싸운다’는 뜻을 지닌 ‘와각지쟁(蝸角之爭)’이, 3위는 ‘가짜가 진짜를 어지럽힌다’는 의미의 ‘이가난진(以假亂眞)’이 각각 뽑혔다.

4위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지 않고 자기 생각만 고집한다’는 뜻의 ‘일의고행(一意孤行)’, 5위는 ‘노력하지만 성과가 없다’는 뜻의 ‘격화소양(隔靴搔양)’이 선정됐다.

| AD |
교수신문은 1992년 전국 사립대교수협의회 연합회, 국공립대 교수협의회,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가 모여 창간했으며, 2001년부터 사자성어를 연말마다 발표하고 있다.

2001년은 오리무중(五里霧中), 2002년 이합집산(離合集散)이 선정됐고, 노무현 정부 첫해인 2003년에는 ‘이리저리 왔다갔다 하며 일의 방향을 종잡지 못한다’는 뜻의 우왕좌왕(右往左往)이 선정됐다.

2004년 당동벌이(黨同伐異), 2005년 상화하택(上火下澤), 2006년 밀운불우(密雲不雨), 2007년 자기기인(自欺欺人)이 선정됐고, 이명박 정부 첫해였던 2008년에는 ‘병을 숨기면서 의사에게 보이지 않는다’는 뜻의 2호질기의(護疾忌醫)이 선정됐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교수신문, 2020년 사자성어 ‘아시타비(我是他非)’
교수신문, 2019년 사자성어 ‘공명지조(共命之鳥)’
교수신문, 2018년 사자성어 ‘임중도원(任重道遠)’
교수신문, 2017년 사자성어 ‘파사현정(破邪顯正)’
교수신문, 2016년 사자성어 ‘군주민수(君舟民水)’
댓글쓰기 로그인

사회
· 김동연 경기도자사, 제22대 국회 당선..
· 제28회 BIFAN, 국내 국제영화제 최초 ..
· 22대 총선 부천시 유권자… •갑..
· 부천시보건소, ‘비브리오패혈증’ 각..
· 부천시, ‘아빠육아 사진 공모전’ 수..
· 부천이종협동조합연합회 출범식 개최…..
· 부천시, ‘마을리더 양성 교육’ 수강..
· .부천시, 상반기 상수도요금 체납액 특..